한반도 민감시기 진입, 관련국에 냉정 절제 촉구
아베도 열병식 초청 역사반성 촉구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8일 북중 정상간 회담 가능성과 관련, "양측의 편리한 시기가 언제인지 봐야 한다"며 성사 가능성을 시사했다. 
 
왕 부장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기간인 이날 베이징(北京) 미디어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중 지도자의 올해 회동 성사 가능성을 묻는 연합뉴스의 질문에 "중북 관계는 기초가 매우 튼튼하기 때문에 특정 시기와 개별적인 일에 영향을 받아서도 안 되며 받을 수도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러시아 방문과 관계없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김정은 제1위원장 간의 정상회담이 적절한 시기에 추진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왕 부장은 "중국과 북한은 우호적인 이웃국가로 중국인들은 신의와 정을 중시한다"면서 "북중 전통우의를 중시하고 양국관계의 정상적 발전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 다. 
 
그는 최근의 한반도 정세와 6자회담의 재개 가능성과 관련, "한반도 정세는 총체적으로 안정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은 이를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하고 있다"면서 "한반도의 평화 안정과 한반도 비핵화 실현은 각국의 공동이익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현재 한반도 정세는 또다시 민감한 시기에 접어들었다"면서 "우리는 관련국이 냉정과 절제를 통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언행을 많이 함으로써 6자회담 재개를 위해 양호한 분위기와 적극적인 조건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호소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올해 제2차 세계대전 및 항일전쟁 승리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열병식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초청할 것이란 점을 확인하면서 일본 측에 과거사에 대한 반성을 거듭 촉구했다. 
 
그는 아베 총리의 초청 여부를 묻는 질문에 "우리는 모든 관련국의 지도자와 국제기구에 초청장을 발송할 것"이라면서 "누구든지 진실된 마음으로 온다면 우리는 모두 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정치인들에게 "우선 가슴에 손을 얹고 스스로 반성하기를 청한다"면서 "70년전 일본은 전쟁에서 졌고 70년 후 일본이 양심에서 또 져서는 안 된다"면서 "역사의 부채를 계속 지고 갈 것인지 과거를 과감히 끊을 것인지는 일본 스스로의 선택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왕 부장은 올해 중국 외교의 중점 방향으로 '평화와 발전'이란 두편의 문장을 써나갈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세계의 반(反)파시즘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행사을 철저하게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왕 부장은 미중 관계와 관련,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올가을 미국 국빈 방문 계획을 소개하면서 "양대 대국인 중미 간에 갈등이 없을 수는 없지만 '불충돌, 불대항'의 최저선을 지키고 상호 존중의 기초하에서 협력공영의 큰 문장을 써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터넷 안전의 문제에 대해서도 양국이 공통의 이익이 존재한다"면서 인터넷 공간을 마찰이 아니라 협력의 새로운 공간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올해 중국 외교의 핵심키워드로 이른바 '1대 중점'인 '일대일로'(一帶一路 : 육상·해상 실크로드)를 제시했다. 
 
그는 '일대일로'를 냉전시기 미국의 '마셜플랜'과 비교하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서로 비교가 되지 않는다"며 "지역적이고 정치적인 도구가 아니며 과거의 냉전적 사유도 없다"고 일축하면서 "중국 혼자의 독주곡이 아니라 각국이 함께 참여하는 교향곡"이라고 강조했다. 
 
왕 부장은 올해 유엔 창설 70주년이라는 기회를 통해 유엔의 발전과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개발도상국의 이익을 보장하는데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왕 부장은 올해 중국 외교의 방향으로 진취적인 추세 유지, 전방위 외교 개척, 국가이익의 결연한 수호, 세계 각국과의 공통이익의 부단한 확대 등을 제시했다.
 
그는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테러 사건과 관련, 중국은 모든 형태의 테러리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조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