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드] 도시첨단산업단지 가시밭길 예고

▲ 제주도시첨단산업단지계획부지 토지주대책위원회가 9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토지주와 협의 없이 추진되는 도시첨단산업단지는 무효라며 반발하고 있다. 강승남 기자

제주녹색산업단지 '백지화' 전철 우려 제기
도민 공감대·기존 단지와의 차별 전략 주문 

제주도내 곳곳에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지만 도민공감대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가 과거 제주녹색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주민반발과 기능 중복 등의 이유로 백지화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주민반발에 백지화
 
제주도는 총사업비 1142억원을 투입해 2018년 완공을 목표로 제주시 조천읍 와흘리 일대 80만㎡ 규모의 친환경 일반산업단지인 '제주형 녹색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녹색산업단지는 향토자원 산업과 함께 선박·스마트그리드 등 신성장 4대 제조업 육성, 유망투자기업 유치를 위한 전용단지로 활용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제주시 아라동에 제1첨단과학기술단지와 구좌읍에 용암해수산업단지가 조성됐고 화북공업단지 등과 기능도 겹치면서 중복·과잉투자 논란이 제기됐다.
 
특히 2009년 2월 입지타당성 용역결과 와흘리가 제1순위 대상지로 선정된 후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되기까지 '공식적인 주민설명회'도 개최하지 않는 행정의 일방통행식 추진에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결국 좌초됐다.

△도시첨단단지도 전철 밟나
 
제주도가 '제주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면서 녹색산업단지 전철을 밟으면서 실패의 우려를 낳고 있다.
 
도는 2018년까지 제주시 도남동 자연녹지지역 16만3535㎡에 제주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하지만 '제주도시첨단산업단지계획부지 토지주대책위원회(공동위위원장 김관모·김영철)는 9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토지주와 협의 없이 추진되는 도시첨단산업단지는 무효"라며 반발했다.
 
게다가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에서 2021년까지 1400억원을 투자, 제1첨단단지 인근 85만5403㎡ 부지에 추진중인 제2첨단과기단지와 기능과 유치기업이 중복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때문에 도시첨단산업단지 추진에 앞서 토지주 등 도민공감대 형성과 기존 단지와 차별화된 전략이 수립돼야 한다는 주문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