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하 전남대 산부인과 의사·제민일보 의료자문위원

   
 
     
 
많은 임산부들이 임신 중 예방 접종에 대해 망설이곤 한다. 혹시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하는 염려 때문이다. 그러나 태아에게 영향이 없으면서 접종을 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라 판단되는 경우에는 임신 중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기본적으로 임산부에게 생백신 접종은 태아에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금기이며, 가임기 여성은 접종 후 4주간 임신을 피해야 한다. 홍역, 볼거리, 풍진, 수두, 대상포진, 인플루엔자 생백신이 이에 해당한다.

이에 반해 임신 중 적극 권장되는 예방접종으로 불활성화 인플루엔자 백신을 들 수 있다. 이는 임산부에게 안전하며, 임산부에서 인플루엔자 감염 시 사망률이 높고 조산 및 저체중아 분만 가능성이 있으므로 임산부는 주수와 상관없이 우선 접종 권장 대상자가 된다.

백일해에 대한 예방접종도적극 권장하고 있는 백신이다. 백일해는 신생아 및 영아가 예방접종으로 면역력을 얻을 때까지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모든 임신부는 매 임신 때마다 임신 후반기에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백일해 발병 가능성이 높은 청소년기에 임신한 경우, 의료기관이나 12개월 미만의 영아를 돌보는 기관에서 근무하는 경우, 그 외 백일해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근무하는 경우에 임신 중 혹은 분만 직후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이 외에 적응증에 따라 고려되는 예방접종들이 있는데, 먼저 A형 및 B형 간염에 대한 백신은 임산부에게 항체가 없고 감염의 위험성이 높은 경우, 파상풍 예방백신은 창상 등 파상풍감염 우려가 있다면 접종이 가능하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임신 중 권장되지 않는다. 접종 중에는 피임을 권하나 만약 1차 혹은 2차 접종까지 시행한 후 임신이 된 경우라면 다음 스케줄은 분만 후로 연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