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호씨 주가조작 사건에 대한 특검제 합의가 김형윤 전 국정원경제단장을 대상에 포함시키느냐에 대한 여야간 이견으로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14일 ‘진승현 게이트’‘정현준 게이트’‘이용호 게이트’를 현정부의 3대 권력형 비리사건일 뿐만 아니라 이들 사건 모두에 국정원이 깊숙이 개입됐다고 보고 특검제를 통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추진키로 했다.

 이재오 총무는 이날 총재단 회의에서 “3대 게이트로 불리는 진승현·정현준·이용호게이트 등과 검찰·국정원의 검은 권력 비리의혹을 파헤쳐야 됨에도 불구,민주당은 김 전 단장의 특검대상 제외를 주장하고 있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장광근 부대변인은 “진·정·이 3대 게이트’는 같은 몸통에서 파생된 세쌍둥이 사건으로, 거대한 몸통이 존재함이 확실시된다”며 “원점에서 재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입장 차이 때문에 특검제 법안 쟁점의 막판 타결을 위해 14일 열린 여야 총무회담에서도 합의점이 나오지 않았다.

 이날 민주당 이상수 총무는 명칭을 ‘이용호씨 주가조작 및 횡령사건과 이와 관련된 정·관계 로비의혹사건’등으로 제안했으나 한나라당 이 총무는‘김형윤 전 국정원경제단장 사건과 관련된 정관계 로비의혹’이란 용어가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절충에 실패했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