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全장병 참가 해양수호 결의대회 부대별 개최

천안함 피격사건 5주년인 26일 정부 차원의 추모식을 비롯해 천안함 전사자를 추모하는 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열린다.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이날 오전 10시 국립대전현충원 현충광장에서 열리는 '천안함 용사 5주기 추모식'에는 천안함 전사자 유가족 및 승조원, 정부 주요인사, 각계대표, 시민, 학생, 군 장병 등 5천여 명이 참석한다.
 
추모식은 영상물 상영, 헌화 및 분향, 추모사, 추모공연의 순서로 진행된다.
 
추모공연은 국민의 영상메시지와 유가족, 동료, 출신학교 학생들의 현장메시지, 성악중창단 유엔젤보이스가 선도하는 추모곡(불멸의 용사)이 한데 어우러진 복합공연 형식인 것으로 전해졌다.
 
무대 중앙에 설치되는 영현단은 지난 7일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사전행사 '국민과 함께 부르는 천안함 용사'에 참여한 1천여명의 시민이 '추모의 벽'에 작성한 글을 활용해 꾸며졌다. 
 
지난 22일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천안함 5주기 추모음악회'를 시작으로 시군별 추모식 및 안보결의대회, 전사자 출신학교별 추모식, 주요 지역 안보특별사진전, 각급 학교 문예행사 등 전국적으로 다양한 천안함 추모 행사가 개최되고 있다.
 
이날 부산역 광장에서는 '천안함 5주기 추모 및 부산범시민 나라사랑결의대회'가 학생과 시민 등 3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지방보훈청 주최로 열린다.
 
또 '천안함 46용사' 출신학교에선 추모식, 사진전, 안보교육, 추모글 남기기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해군은 이날 전 장병이 참가하는 해양수호 결의대회를 각 부대에서 열고 결의문을 낭독하는 한편 천안함 추모식 시청과 묵념, 전투구보, 행군 등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부대별로 해상기동훈련, 긴급출항훈련, 적 도발 대비 대응절차 훈련 등 군사대비태세 확립을 위한 다양한 훈련을 실시한다.
 
이밖에 27일 오후 백령도에서는 '천안함 46용사' 위령탑 참배 및 해상위령제가 해군본부 주관으로 거행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