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2년째 농협 인력중개시스템 제기능 못해
노동력 제한적·유상 확보 등 예산문제로 발목

고질적인 노동력 부족 문제 해결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농촌인력중개시스템'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지역 1차산업 특성 상 연중 운영이 어려운 데다 노동력 자체가 제한적이어서 '중개'만으로는 인력 수급도 힘든 상황이기 때문이다.
 
13일 농협중앙회제주지역본부(본부장 강덕재) 등에 따르면 농협은 지난 2013년 5월 농촌 인력부족 문제 해소 차원에서 제주를 포함 전국 158곳에 '농촌인력중개센터'시범 사업을 실시했다.
 
고령화로 인한 일손 부족은 물론이고 소규모 민간 인력시장을 통한 공급 역시 과도한 알선수수료 부담과 작업 때 발생하는 상해에 대한 보상대책 등으로 일부 역효과를 내면서 이를 보완하는 장치로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성과는 기대치에 크게 못 미쳤다. 현재 가동된지 2년차인 제주농협 농촌인력중개시스템에는 제주농협과 제주시농정지원단(이하 제주시) 관련 정보만 게재됐을 뿐 서귀포시 관련 정보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를 통한 인력 중개 역시 올 들어 제주농협은 1·2월 감귤 수확철 500여명이 집중됐고, 제주시는 3월 13명을 지원하는데 그친 상태다. 무상인력은 제외한데다 일부 개인정보 등의 이유로 포함되지 않은 숫자를 감안하더라도 '농촌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한다'는 당초 취지와는 크게 엇갈린다.
 
제주농협은 이들 문제 해결을 위해 타 지역 유상인력 공급 계획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교통·숙박비 등 운영비용이 만만치 않아 '연차적 확대'등을 검토하고 있다.
 
제주농협 관계자는 "농가 유형을 감안해 유·무상 인력을 탄력적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인력 자체가 부족한 상황이 문제"라며 "5월 마늘 수확기를 대비해 가능한 현실적 대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 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