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희생자·실종자 가족 팽목항 분향소 폐쇄…'정부에 항의'

▲ 세월호 참사 1주년인 16일 오전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열린 세월호 추모식에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참석해 있다.
세월호 참사 1주년인 16일 오전 진도 팽목항에서 '세월호 사고 1주기' 추모식이 열렸다.
 
전남도, 진도군, 세월호 참사 진도군 범군민대책위원회 공동주최로 열린 이날 추모식에는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 이낙연 전남도지사와 이동진 진도군수, 자원봉사자, 종교인, 지역 주민 등 3천여명이 참석했다.
 
또 세월호 범정부사고대책본부장을 역임한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도 부인과 함께 참석했다.
 
 
이날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가 정부가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을 폐기하고 실종자 수습을 위한 세월호 선체 인양을 공식 선언할 때까지 추모식을 무기한 연기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세월호 실종자·희생자 가족들은 추모식에 불참했다.
 
세월호 참사 1주년인 16일 오전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열린 세월호 추모식에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참석해 있다.
진도 국악고등학교 학생들의 추모공연과 함께 시작된 추모식에는 세월호의 지난 1년을 담은 영상이 상영됐다.
 
▲ 세월호 참사 1주년인 16일 오전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열린 세월호 추모식에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참석해 있다.
이어 진도학생이 직접 쓴 추모 편지 낭독, 추모 풍선 날리기, 씻김굿 공연 등이 이어졌다. 
 
진도범군민대책위원회는 추모식에서 "정부는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세월호를 인양해 9명의 남은 실종자를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고 어민들의 생활터전이 복원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세월호의 인양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은 추모사를 통해 "세월호 사고 실종자 9명이 아직도 가족품으로 돌아가지 못해 세월호 사고 책임부처 장관으로서 송구스러운 마음을 금할수 없다"며 "세월호 사고의 후속조치가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과 국민들의 염려를 잘 살펴서 원만히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민모임' 서울 관악을 정동영 후보도 이날 팽목항을 방문하고 추모식에 참석했다. 
 
오후에는 천주교 광주대교구, 조계종, 원불교, 기독교 단체 등이 잇따라 추모 종교의식하며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