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 추가설에 정치권 '술렁'…野로 불똥 촉각
야당중진 9~10명 정보지에 실명거론…野 초긴장
與, 야권 인사도 거론되자 "정쟁 자제 당부"

여권뿐 아니라 야당 인사들도 '성완종 리스트'에 대거 포함됐다고 17일 한 언론이 보도하면서 정치권 전체가 극도의 긴장 상태로 빠져들고 있다.
 
특히 이번 사건을 대여 공세의 지렛대로 삼아 '도덕적 차별성'을 강조해온 새정치민주연합은 공식적으로는 태연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론 벌집을 쑤신 듯 술렁이는 분위기다.
 
만에 하나 야당 인사들이 연루된 혐의가 드러난다면 지금까지 여권을 향해 쏟아낸 모든 공격들이 더 큰 '부메랑'이 돼 돌아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경우 여권보다 더 큰 여론의 비난을 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치권 전체에서 볼 때에도 야당 인사들까지 의혹에 휘말린다면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아닌 사상 초유의 '여의도 게이트'로 파장의 규모가 급격히 커질 전망이다.
 
이 언론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성완종 장부'에 포함된 인사는 기존 메모에 적혀 있던 여권 인사 4~5명을 포함해 모두 14명으로 돼 있다.
 
이와 관련해 국회와 정당, 증권가 등에서는 야당의 지도부급 중진 의원 8~10명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상황이다. 이들은 대부분 충청권 또는 수도권이 지역구이다.
 
거명된 의원들은 실명 또는 익명으로 의혹을 정면으로 부인하고 나섰다.
 
특히 추미애 최고위원은 보도자료에서 "언론에서 '새정치연합 중진 C'를 언급, 마치 성완종 장부와 관련이 있는 것 처럼 보도했다"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새정치연합 핵심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아무것도 속단하기 어렵다"며 "합법적인 후원금인지, (불법 자금이) 간 것인지 들여다봐야 하는 문제 아니겠느냐"며 말을 아꼈다.
 
반대로 새누리당은 예상보다는 크게 동요하지 않는 분위기이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3~4명의 여권 인사가 더 리스트에 포함될 가능성도 있지만, 이미 '국정 2인자'인 국무총리와 현직 청와대 비서실장까지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리스트에 거론된 만큼 몇 명 추가된다고 해서 이보다 더 여론이 악화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히려 여당 입장에서는 야당 인사들이 리스트에 거론되기 시작하면 지금까지처럼 대여 공세를 할 명분이 사라지는데다, 야당에 본격적인 반격을 펼 기회도 다시 잡게 된다. 불리해진 4·29 재보선 판세 역시 다시 흔들 수 있다.
 
실제로 새누리당은 이날 언론보도를 부각하며 야당을 향해 사실상 대여 공세 자제를 당부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한 언론보도에 의하면 검찰이 입수한 장부에 야당 인사들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정치권은 여야를 막론하고 정쟁을 자제하고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진중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집권 여당으로서 수사에 어떠한 외압도 가지 않도록 역할 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이 같은 정보의 내용에 대해서는 최대한 말을 아꼈다. 김 대변인은 "신빙성에 대해서는 얘기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야당의 신경이 날카로워지자 이날 국회 안전행정위에서는 여야 의원간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새누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이 "어느 정치인이 여기에서 자유롭겠느냐"고 말하자, 새정치민주연합 강창일 의원이 "자유롭지 못한 야당 정치인을 얘기해보라"고 맞서면서 서로 고성과 삿대질이 오갔다. 
 
야권에서는 리스트에 야당 인사들의 이름이 거론되는 점과 관련, 최근 대정부질문에서 "복잡하고 광범위한 수사가 될 것"이라고 언급한 이완구 국무총리도 분위기를 어느 정도 알고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는 인사들도 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5일 세월호 현안점검회의에서 "이번 기회에 우리 정치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문제가 있는 부분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완전히 밝힐 필요가 있다 생각한다"고 말한 대목이 수사 범위 확대와도 무관치 않다는 미확인설도 떠돌고 있다. 
 
성완종 파문이 확산되고 검찰 수사로 공이 넘어가면서 여의도 정치권은 서초동 검찰청사의 움직임에 안테나를 곤두세우는 형국이 돼가고 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