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9 기념식 참석, 해임건의안 관련 기자 질문엔 "…"
'대통령에 보고하느냐' 묻자 "이병기 비서실장이 하고 있다"
"4·19 정신 받는 길은 평화통일의 길 여는 것"

▲ 이완구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서울시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열린 제55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박승춘 국가보훈 처장과 대화를 하고 있다.
이완구 국무총리는 19일 "대통령께서 안 계시지만 국정이 흔들림 없이 가야 한다"며 "국정을 챙기겠다"고 거듭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거행된 '4·19 혁명 55주년 기념식'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사퇴 압박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사퇴압박에도 불구하고 총리직을 계속 수행해 나갈 것임을 다시 강조한 것이다.
 
이 총리에게 야당이 제출을 검토하고 있는 '해임건의안'에 대한 입장도 물었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은 채 행사장을 떠났다.
 
 
이날 기념식 참석은 박근혜 대통령의 남미 순방 출발 이후 이 총리가 처음으로 참석한 외부 일정이다. 
 
이 총리는 앞서 기념사에서 "4·19 혁명의 정신을 받드는 또 하나의 길은 남북분단을 극복하고 평화통일의 길을 여는 것"이라며 "남과 북이 하나가 돼 한반도 전역에 자유와 평화의 물결이 넘치면 대한민국은 세계 속에 우뚝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어 "우리의 자유 민주주의를 한층 더 성숙시켜 국가의 품격을 드높이고 세계 속에 당당한 선진사회로 나아가야 한다"며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안정시켜 국민적 어려움을 하루 빨리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 이완구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서울시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열린 제55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이 날 기념식에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의 이석현 국회부의장, 정의당 천호선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기념식에 앞서 오전 7시45분께 당 지도부와 함께 헌화·분향했다.  
 
이 총리는 기념식장에서 김 대표를 비롯한 여당 지도부와 만났으나 형식적인 인사 외에는 별다른 대화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성완종 파문'이 불거진 이후 이 총리와 여당 지도부가 공개 석상에서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 총리는 야당 소속인 이석현 국회부의장이 "대통령에게 업무보고를 하냐"는 는 질문에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이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