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대선 盧캠프에 3억원 줬으나 처벌은 피해
자민련에도 16억 전달…"2012년 대선 때 여권실세에 자금"

▲ 지난 4월3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는 경남기업 성완종 전 회장.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캠프에 정치자금 3억원을 건넸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은 애초 요구보다 1억원을 더 줬던 것으로 알려졌다.
 
2004년 초 불법 대선자금을 수사한 대검 중앙수사부는 성 전 회장을 소환조사까지 했지만 상대적으로 소액이라는 이유로 처벌하지 않았다.
 
28일 검찰과 법원에 따르면 2002년 대선을 앞두고 노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선거 비용 업무를 담당했던 이상수 당시 총무본부장은 이재정 유세연수본부장(현 경기도교육감)에게 대아건설 측에 2억원을 요구하도록 부탁했다.
 
당시 성 전 회장은 경남기업을 인수하기 전으로 대아건설을 경영하고 있었다.
 
'모금실적'에서 대기업을 상대로 '차떼기' 수법을 동원했던 한나라당에 압도적으로 밀린 당시 새천년민주당은 성 전 회장과 동향인 이재정 당시 본부장을 앞세워 중견 건설회사인 대아건설에까지 연락했다.
 
이재정 본부장이 성 전 회장에게 연락을 취하자 이상수 본부장이 '심부름꾼'을 보냈고, 성 전 회장은 요구한 것보다 1억원이 많은 3억원을 보내왔다.
 
이재정 교육감 측은 "이상수 본부장이 충청 출신인 이 본부장을 통해 성완종 회장에게 2억원 정도를 얘기했다"며 "(그런데) 성완종은 이상수 본부장이 보낸 사람을 통해 3억원을 보내왔다"고 말했다.
 
이재정 본부장은 당시 한화건설에서 10억원 상당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2004년 초 구속 기소됐다. 그는 검찰 수사와 재판을 받으면서 성 전 회장에게서 3억원을 받는 데 관여한 사실을 자백했다.
 
대검 중수부도 대아건설을 압수수색해 회계자료 등을 확보하고 성 전 회장을 소환 조사했지만 재판에 넘기지는 않았다. 대선자금 수사가 기업비리 수사는 아닌 만큼 불법 정치자금 규모가 비교적 적은 기업들은 선처했다.
 
성 전 회장은 2004년 대선자금 수사에서 간신히 사법처리를 면했으나 자유민주연합에 불법 정치자금 16억원을 제공한 혐의로 그해 6월 구속 기소돼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그는 항소했다가 곧바로 취하했으며, 그해 8월 형이 확정된 뒤 2005년 5월 특별사면을 받았다. 
 
성 전 회장은 이번에도 이달 9일 숨지기 전 경향신문과 인터뷰에서 2012년 대선 때 2억원을 당시 새누리당 중앙선대위 조직총괄본부장인 홍문종 의원에게 줬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