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이 17일 제주도를 방문, 우근민 도지사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것은 행정부 수반으로서의 통상적인 지방순시의 일환이라는 외견에도 불구하고, 여러 측면에서 그 의미를 읽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평소 본도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갖고 있는 김 대통령의 이번 제주방문은 본도의 각종 현안에 대한 해법이 마련되는 계기가 되기를 도민들은 바라고 있다.

 우지사도 본도의 현안들을 망라해 대통령에게 상세하게 보고하고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김 대통령은 국가전략적 차원에서 본도를 ‘국제자유도시’로 육성토록 하는데 큰 힘을 불어넣어 줘 왔다. 특히 이러한‘대통령 프로젝트’로서의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원활한 추진은 관련 특별법의 연내 제정 여부에 달린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왜냐하면 특별법이 연내에 제정이 안되고, 지방선거와 대선등 선거정국이 본격적으로 펼쳐질 내년으로 넘겨지면 장기간 표류하면서 ‘실기’할 가능성마저 완전히 배제하기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의 연내 제정은 반드시 이뤄내야 할 본도의 최대현안이 되고 있다.

 또 제주의 양대 지주산업으로서, 관광산업의 경우는 국제자유도시의 우선적 역점사업으로 돼 있어 그 활성화가 제도적으로 뒷받침될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 가격폭락으로 상당한 어려움에 처한 감귤산업은 돌파구 마련이 시급한 형편이다.

 특히 중국의 WTO가입으로 인해 앞으로 값싼 중국산 감귤이 대거 밀려 들어올 경우 제주감귤은 결정적 타격을 받을 게 뻔해, 이에 대한 치밀한 대비책이 요청되고 있다.

 감귤은 본토의 쌀과 마찬가지로 제주의‘주곡’격이어서 그 가격의 등락에 따라 제주민심이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는게 현실이다. 따라서 이번 업무보고는 ‘감귤살리기’방안에 대한 한층 구체적이고 강화된 대책을 마련키 위해 제주도와 정부가 힘을 함께 모으는 호기로 활용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현 정부는 지난 50여년 ‘역사의 사각지대’에 방치돼 왔던 제주4·3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4·3특별법을 제정한 만큼, 현재 지지부진한 상태에 놓인 4·3평화공원 조성문제도 전향적으로 매듭지어지기를 4·3관련단체등을 비롯 도민들은 바라고 있다.

 또 지난 6월 김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서귀포에서 열린 ‘제주평화포럼’에서 본도를‘세계 평화의 섬’으로 선포한 연장선상에서 관련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정상의 집·평화센터’조성문제등도 이번 업무보고에서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제주도 대학 출신들의 취업난이 심각한 점을 감안,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도 관심을 쏟아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이번 김 대통령의 제주순시에서는 본도출신 장·차관이 한명도 없는 점을 아쉬워하는 도민정서를 읽음으로써, 오는 연말로 예상되는 개각에서는 ‘인사 탕평책’차원에서 제주출신 인재에 대한 과감한 발탁 기용도 기대되고 있다.<청와대>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