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제주군이 기구개편을 검토중인 가운데 최근 군이 내놓은 검토안을 놓고 이견이 분분하다.

실과별로 첨예한 입장차를 보이며 서로 다른 견해를 보여 타당성 여부가 논란을 빚고 있다.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은 도시계획부문. 검토안은 종합민원실에 있던 도시계획업무를 건설과 또는 관광과로 두는 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실과별로 서로 상반된 의견을 보이고 있다.

도시계획업무를 맡게 되면 업무 부담이 큰 만큼 별도의 다른 조정안이 나와야 한다는 입장인가 하면 1차산업분야도 13개 실과중 감귤특작과 축산임업과, 해양수산과, 경제교통과등 4개과로 너무 많다는 입장도 없지 않은 상태다.

또한 재정관리과에 있던 경리계를 총무과로 이관하는 것도 세입·세출분야를 분리해야 한다는 긍정적 입장이 있는 반면 재정분야는 한 곳으로 묶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여기에다 구조조정이 단행되는 시점이고 세정, 징수계가 있는데도 부과계를 굳이 신설해야 하느냐는 문제와 더불어 축산임업과가 내년 6월말까지 한시기구인데다 새로 신설하는 자치행정과도 내년말까지 한시기구인 마당에 12개 실과에서 13개 실과로 늘려야 하는지도 서로 상반된 견해를 보이며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특히 도시계획업무가 관광공보과로 옮길지 여부와 맞물려 문화공보실을 만드는 방안도 바람직하다는 지적도 없지않아 앞으로 기구개편이 어떤 식으로 개편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남군의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안이 아닌 만큼 실과별 의견을 최대한 수렴, 최종안을 확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