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17일 제주도에서 "당내정치, 후보 선거운동에 일절 개입하지 않겠다"고 천명한 것은 자신의 민주당 총재직사퇴 의미를 거듭 확인하는 동시에 총재와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당내에서 대두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김심(金心)" 논란을 사전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김 대통령은 11개월전인 지난해 12월18일 연합뉴스 창사 20주년 기념회견에서 대선후보 경선에 대해 "때가 되면 제 생각을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밝혀 적절한 시기에 후보문제에 대해 뭔가 언급을 할 것이라는 해석을 낳았다.

그러나 한 핵심측근은 18일 "김 대통령이 총재직을 사퇴한 데에는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표명을 포함해 당내 경선에 일절 관여하지 않겠다는 의미도 내포돼 있다"고 강조하고 "이는 총재 경선에도 적용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김 대통령이 17일 제주도 방문에서 굳이 이러한 뜻을 명시적으로 설명한 것은 당내 중도개혁포럼과 권노갑(權魯甲) 전 최고위원 등의 앞으로 행보가 `김심" 논란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을 사전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인제(李仁濟) 상임고문이 최근 "김 대통령이 총재직을 사퇴했어도 여전히 당내 가장 큰 지도력을 갖고 있는 점엔 변함이 없다"며 현재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주자 가운데 자신의 지지도가 가장 높은 점을 활용, "김 대통령은 과거 `국민의 지지를 가장 높게 받는 사람이 당원들의 지지를 받아 후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조함으로써 다른 주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점도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 노무현(盧武鉉) 김근태(金槿泰) 상임고문 등은 "김 대통령이 총재직 사퇴 후 다시 당에 관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즉각 반박하고 나섬으로써 이 고문의 주장이 대의원들에게 미칠 영향에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김 대통령은 총재직 사퇴에 따라 전당대회의 당연직 대의원 자격도 없어지게 돼 당이나 국회의원의 추천 케이스 대의원이 되지 않으면 전당대회에서 `한표"를 행사할 수도 없게 됐다.

이와 관련, 민주당이 전당대회에서 당헌개정을 통해 명예총재직을 신설, 김 대통령을 추대할 가능성도 있으나 현재 김 대통령이 총재직 사퇴에 부여하는 의미를 감안하면 김 대통령은 `평당원" 입장을 고수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민주당 한광옥(韓光玉) 대표가 지난 16일 한 인터넷신문과 회견에서 "경우에 따라 포기할 수 있지만 상황을 봐야 한다"고 말했듯 일각에선 김 대통령이 적절한 시점에 당적이탈까지 고려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서울=연합뉴스) 윤동영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