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자민련과의 관계 악화로 거야(巨野)로서의 위력이 반감돼 곤혹스런 입장에 처했다.

최근 교육법 및 남북관계법 개정을 놓고 `한.자 정책 공조"가 성사되긴 했으나 이후 양당간 엇갈린 행보로 정책 공조는 물론 대여 공격 공조도 여의치 않은 상황에 빠졌기 때문이다.

당내에선 자민련과의 관계 회복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문이 적지 않으나 뚜렷한 묘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이 권력비리의혹 공세의 최종 타깃으로 신승남(愼承男) 검찰총장을 겨냥하고 있으나 마땅한 강제 수단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도 이같은 사정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다.

신 총장이 자진사퇴하지 않을 경우 당장 탄핵소추안 제출이라는 초강경 카드를 고려할 수 있으나 국회 과반을 확정지어줄 자민련의 동의 여부를 자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한 당직자는 "탄핵안 처리에 자민련의 협조가 절실하나 자민련이 선뜻 응해줄 것 같지 않다"면서 "자민련이 응해주더라도 `조건"을 걸면 곤란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최근 들어 자민련과의 정책공조도 `10.25 재.보선" 직후와 달리 여의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자민련 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 처리 여부, 대전.충남지역 인사 대거 입당 등이 불거지면서 정책공조 채널도 제대로 가동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정책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김만제(金滿堤) 정책위의장은 "사안별로 자민련과 공조한다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면서도 "최근 들어 자민련 인사들과의 정책공조를 위한 접촉이 뜸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 당직자는 "몇 가지 악재가 겹쳐 자민련과의 관계가 당장 회복될 것 같지 않다"면서 "그러나 자민련출신 인사 추가영입 자제 등의 원칙을 갖고 관계 개선을 모색하면 조만간 좋은 결과가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황정욱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