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궐선거 회계자료 확보…이완구 최측근 조사
'3천만원 수수' 밑그림 완성…李, 피의자 조사받을듯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이완구 전 국무총리 조사를 하루 앞두고 '불법 정치자금 3천만원 수수 의혹'을 둘러싼 사실 관계를 대부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13일 이 전 총리의 최측근인 김민수 비서관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다.
 
14일 오전 10시에 검찰에 출석하는 이 전 총리를 직접 조사하기 앞서 그동안의 수사 성과물을 최종 점검하는 의미를 지닌다.
 
 
김 비서관은 이 전 총리의 지역구 업무와 조직 관리, 수행 실무를 총괄한 만큼 금품수수 의혹 전반을 확인할 수 있는 인물이다.
 
그는 이 전 총리가 성 전 회장으로부터 3천만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2013년 4월에도 이 전 총리의 충남 부여·청양 재보선 캠프에서 자금관리를 비롯한 선거 실무를 담당했다.
 
김 비서관이 이날 검찰에서 한 진술은 이 전 총리가 소환조사에서 취할 입장과 법적 대응논리가 반영돼 있을 공산이 크다.
 
검찰은 김 비서관을 상대로 이 전 총리가 당시 성 전 회장을 만났는지, 둘 사이에 금품이 오갔다는 사건 관련자들의 증언을 뒤집을 반박 자료가 있는지, 선거자금 회계 처리를 어떻게 했는지 등을 캐물었다.
 
검찰은 김 비서관의 말맞추기·회유 의혹도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김 비서관은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이 전 총리의 전 운전기사 윤모씨에게 전화를 걸어 이 전 총리와 성 전 회장이 만날 수 없는 상황이 아니었냐는 등의 유도 질문을 하며 회유하려한 의혹을 받고 있다.
 
윤씨는 2013년 4월4일 이 전 총리가 자신의 부여 선거사무소에서 성 전 회장을 독대한 것을 봤다고 언론에 증언한 인물이다.
 
또 성 전 회장의 서산 장례식에서 경남기업 관계자들을 상대로 성 전 회장의 과거 일정을 확인하고 말맞추기를 시도했다는 의혹도 새로 불거졌다.
 
특별수사팀은 3천만원 수수 의혹을 뒷받침할 관련자 진술과 각종 물증을 토대로 14일 이 전 총리를 맞는다. '2013년 4월4일'에 부여 선거사무소에서 벌어진 일을 대부분 복원해 놨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측근들을 조사하면서 성 전 회장이 이 전 총리를 만날 때 3천만원을 준비해 갔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참고인 중에서는 돈을 쇼핑백에 담아 건넨 것으로 알고 있다는 진술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들의 진술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보강하고자 이날 오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재보궐 선거 당시 회계자료 일체를 제출받았다.
 
검찰은 그동안의 수사 내용을 바탕으로 이 전 총리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