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기본계획이 19일 확정될 전망이다. 정부는 19일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위원장인 이한동 국무총리 주재로 제주국제자유도시 기본계획 확정을 위한 ‘제주국제자유도시추진위원회’전체회의를 개최한다.

기본계획은 지금까지 공청회 등을 통해 알려진 계획안과 크게 다르지 않고 제주도를 자유무역지역과 쇼핑아웃렛 등 7대 선도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관광중심의 물류와 금융이 결합된 복합형 국제자유도시로 만드는 전략을 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금까지 제주도 무사증입국이 허용되지 않았던 베트남 등 17개국에 대한 무사증입국 점진 확대와 무사증입국 외국인의 본토 이동 제한적 허용, 외국어교육·생명공학·정보통신·관광 등 분야 외국전문인력의 체류기간 연장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함께 생물산업등 첨단지식산업 육성을 위한 첨단과학기술단지 및 자유무역지역 조성 방안, 제주도내 행정기관에서의 외국어 공문서 접수 및 제공, 내국인 면세점 설치, 골프장 입장료의 특별소비세 등 각종 세금 면제 등의 내용도 포함된다.

한편 정부와 민주당은 기본계획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의원입법 형태로 ‘제주국제자유도시 특별법안’을 이번 정기국회에 제출, 처리한다는 방침 아래 한나라당과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