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 케리와 악수하는 박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한미 외교장관 회담 등의 일정으로 방한한 존 케리 미국 국무 장관을 접견한다.
 
박 대통령이 케리 장관을 접견하는 것은 지난해 2월 이후 1년 3개월 만이다.
 
박 대통령은 접견에서 양국 간 굳건한 한미동맹을 확인하는 한편, 최근 복잡하게 전개되는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를 주제로 대화를 나눌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케리 장관의 방한은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사출시험 등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 위협 이후 이뤄지는 만큼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한 진지한 의견교환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또한, 북한의 비핵화와 인권문제와 관련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내달 중순 미국 방문을 앞두고 있는 박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과 더불어 한일관계 진전 방안과 한미일 3각 협력 등 동북아 정세를 주제로 대화를 나눌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케리 장관은 박 대통령 예방을 마친 뒤에는 윤병세 외교장관과 회담을 하고 공동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따라서 북한 도발위협에 대한 대응방안, 박 대통령의 방미 문제, 한일관계 진전 방안 등에 대한 양국간 구체적인 메시지는 이 자리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다.
 
한편, 케리 장관은 한미 외교장관 회담 이후 대학 강연, 한미연합사령부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하고 이날 오후 미국으로 출발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