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감귤연합회 21일 '동의' 의사 밝혀
"계획 서두르되 다양한 의견 수렴" 촉구

제주농협 등 생산자단체들이 원희룡 도정의 '감귤정책'에 손을 들어줬다.
 
농업인단체 등의 강도 높은 반발에도 입장을 숙고해 왔던 데다 '다양한 의견 수렴' 등 조건을 제시하는 등 불편한 심기는 감추지 않았다.
 
농협중앙회제주본부(본부장 강덕재)와 ㈔제주감귤연합회(회장 김성언 효돈농협 조합장)는 21일 '고품질 감귤 안정 생산을 위한 제주도정의 구조혁신방침'에 동의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이날 조합장회의를 통해 제주도의 방침이 '고품질 감귤 안정 생산'을 위한 특단의 조치라는 평가와 함께 세부 실행 계획을 서둘러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고품질 정책'에는 뜻을 같이 했지만 도의 정책 방향이나 속도에 대해서는 일단 거리를 뒀다. 실제 이들의 입장 발표가 지난 14일 '고품질안전생산 구조혁신' 공개 후 가공용 감귤 수매를 둘러싼 농업인들의 반발이 일부 정리된 후 나왔다는 점, 실행계획을 서두르되 먼저 '생산농가와 생산자단체(농협), 농업인단체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줄 것'을 요구하는 등 생산자단체와의 충분한 의견 조율이 필요하다는 점이 적극 강조됐다.
 
조합장들은 특히 도의 가공용 감귤 수매 정책 방향에 있어 '지원금 폐지' 보다는 비상품 유통 차단을 위한 현실적 대책 마련에 주력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현행 비상품과 시장 격리와 결점과 제한에 따른 차이를 농가들과 공유하고 단계적 동참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 일정규격 내 감귤만 가공용으로 수매하는데 대한 농가 충격 최소화와 원액 가공외 처리 방안 모색, 비상품 감귤 유통차단 대책 강구, 농가 소득 창출 유도 등도 주문했다. 고 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