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차관이 대신 행사 참석…총리실과 수시로 연락

▲ 국무총리로 내정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22일 오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황교안 신임 총리 후보자가 내정 이튿날부터 법무장관으로서의 외부 일정을 취소하고 인사청문회 준비에 몰두했다.
 
22일 법무부에 따르면 전날 박근혜 대통령이 총리 후보로 지명한 황 후보자는 이날 오전 평상시대로 과천 법무부 청사로 출근했다.
 
황 후보자는 오전 11시에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교정대상 시상식'에 참석할 예정이었지만 김주현 법무차관을 대신 참석시켰다.
 
 
법무부 관계자는 "당분간 장관의 외부 공식 일정은 차관이 참석하는 쪽으로 조정될 가능성이 크다"며 "총리 후보자로서 청문회 준비 등을 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황 후보자는 집무실에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재산신고 사항과 세금납부 실적 등을 비롯한 각종 준비 자료들을 검토 중이다.
 
2013년 법무장관 후보자로서 청문회를 한차례 경험한 황 후보자는 당시 쟁점이 됐던 사안에 대한 입장을 우선 정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청문회에서는 황 후보자가 검찰 고위직에서 퇴직한 후 대형로펌에서 17개월간 16억원의 소득을 올린 데 따른 '전관예우 논란'과 피부병으로 인한 병역면제 판정, 종교 편향 발언 논란 등이 쟁점이었다.
 
이번 총리 후보자 청문회에서는 새로운 쟁점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법무장관 시절 국정원 댓글 사건이나 간첩 증거조작 사건 등 검찰 수사를 둘러싼 정치적 논란이 제기된 부분이 있고 공안검사 출신의 총리 후보자가 사회통합에 적격인지를 두고도 야권은 공세를 취할 태세다.
 
한 검찰 관계자는 "황 후보자가 향후 인사청문회에서 예상할 만한 논란 사안에 대해서도 차분하게 답변을 준비하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황 후보자는 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이 총괄하는 인사청문회 준비팀과 수시로 연락을 주고받고 있다.  
 
이미 준비팀 소속 일부 직원들은 총리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연수원에서 업무를 시작했다.  
 
긴요한 사안은 준비팀이 직접 과천 법무부 청사로 찾아가 황 후보자와 회의를 열기도 하면서 청문회 준비에 온 힘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황 후보자가 청문회 준비 장소를 통의동으로 옮길지, 언제 옮길지 등은 아직 알 수 없다"며 "적절하면서 효율적인 방식을 생각하고 계실 것"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