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예술제·도미술대전 등 지원 반토막으로
민간 위탁 등 자구책 모색…'존폐 불안' 여전

규모있는 도내 대형 문화예술행사 개최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그동안 행정의 100% 지원으로 치러지던 행사들이 올해 갑자기 자부담 50%를 떠맡게 됐기 때문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올해부터 행정지원 100%에서 자부담 50%로 바뀐 문화행사는 △제주평화예술제(9000만원·6월) △제주도미술대전(8000만원·7월) △외국인 썸머 페스티벌(3000만원·7월) △전국민요경창대회(1500만원·10월) 등이다.

이는 지난 3월 제주도감사위원회가 도 문화정책과 등을 대상으로 '문화예술활동 보조금 특별감사'에서 부당 업무집행 사업 등을 지적받음에 따라 결정된 것이다. 

당시 감사위는 문화정책 보조사업 총 779건 중 자부담 확인없이 보조금을 교부한 사업(139개)과 사업비 과다계상 및 목적 외 사용한 사업(10개) 등이 조사됐다.

이로 인해 도내 문화예술단체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갑작스러운 '자부담' 통보로 자금을 모으기 힘들어지면서 행사 추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도에 따르면 제주평화예술제의 경우 올해 행사를 치루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예년과 같이 치루려면 6월중 개최가 이뤄져야 하지만 자부담 비율(50%)에 의해 갑작스럽게 4500만원을 구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며 '포기'를 선택하게 된 것이다. 전국민요경창대회와 외국인썸머페스티벌도 이와 같은 이유로 고사되고 있다. 

다행히 도가 제주도미술대전을 '민간위탁사업'으로 전환되는 계획을 추진하면서 관계자들은 한숨을 돌리고 있다. 다만 도의회 승인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도 문화단체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찾은 방법이 민간위탁사업이었다"며 "예산을 신청하고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있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