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형표 복지장관 "메르스 전파력 판단 미흡 국민께 사과"

보건복지부가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메르스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들 중 고위험 대상자를 별도 선별해 안전한 시설에 격리 조치하겠다고 31일 밝혔다.
 
복지부는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메르스 확산 방지 브리핑에서 "시설 격리 조치자는 외부와의 접촉이 차단되고 의료진이 별도 관리를 통해 14일간 지속 관찰한다"며 "시설 격리 조치로 생업에 지장을 받은 대상자는 지원 계획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설 격리자는 구체적으로 메르스 환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 가운데 연령이 50세 이상이거나 동시에 당뇨병, 심장병, 신장병 등이 있는 만성 질환자가 대상이다.
 
 
해당자들은 오늘부터 2군데 시설에 격리되며 그 규모는 전체 밀접 접촉자 대상자 중에 약 35% 내외가 될 것으로 복지부는 예상하고 있다.  
 
한편 브리핑에 참석한 문 장관은 "메르스 전파력 판단 미흡과 최초 메르스 환자 접촉자 그룹의 일부 누락 등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와 불안을 끼친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이번 메르스 환자 발생은 특정 병원내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했다"며 "이 병원에 대해 휴원조치를 취했고 입원 환자 전원에 대해 격리해 철저히 모니터링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1주일간이 메르스의 확산이냐 진정이냐의 기로로 판단한다"며 "특히 3차 감염을 통한 메르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전 국가적인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야당이 국민연금과 관련해 주장하고 있는 해임 건의안에 대해 "현재로서 복지부의 가장 중요한 현안은 메르스 대책과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라며 "복지부는 장관 이하 모든 직원이 메르스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할 것이다는 말씀만 드리겠다"며 답변을 피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