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하락으로 교역조건이 나아지면서 올해 1분기 국민소득 증가세가 5년여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속보치와 같은 전기 대비 0.8%인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은행이 4일 발표한 '2015년 1분기 국민소득(잠정)'에 따르면 실질 국민총소득(GNI)은 전분기보다 4.2% 증가했다.
 
이는 2009년 2분기 5.0% 성장률을 기록한 이후 5년여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한은 경제통계국 김화용 과장은 "교역조건이 크게 개선됐고 이자·배당소득 증가로 국외순수취요소소득이 증가한 영향을 받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전분기 대비 실질 GNI 증가율은 작년 1분기와 2분기 각각 1.0%에서 3분기 0.2%로까지 떨어졌다가 4분기 1.6%를 나타냈다.
 
 
실질 GNI는 국내 경제 활동에 초점을 맞춘 실질 국내총소득(GDI)과는 달리 우리 국민이 국내외에서 벌어들인 소득의 실질 구매력을 보여주는 지표로, GDI에 국외순수취요소소득을 반영해 산출한다.
 
한국 국민이 외국에서 노동, 자본 등 생산요소를 제공한 대가로 받은 소득에서 외국인이 국내 생산 활동에 참여해 번 소득을 뺀 국외순수취요소소득은 전분기 3조5천억원에서 5조9천억원으로 늘었다. 
 
1분기 실질 GDP 성장률은 4월 발표한 속보치와 같은 0.8%로 나타나 4분기째 0%대 저성장 국면을 이어갔다. 
 
건설투자 증가와 전분기 부진에 따른 기저효과에 힘입어 성장률이 소폭 반등했지만 소비와 수출이 부진한 양상을 지속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