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타격으로 경기 추가 하락 위기감 고조
3월 인하 후 석 달 만에 또 내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1일 오전 서울 소공동 한국은행본점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전격 인하했다.
 
한은은 11일 오전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열어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1.75%에서 1.50%로 인하하기로 했다.
 
이번 인하는 지난 3월 2.00%에서 1.75%로 0.25%포인트 인하한 후 3개월 만이다.
 
 
이번 인하 결정으로 국내 기준금리는 금융위기 당시의 저점이었던 2009년 2월의 연 2.00%보다 0.5%포인트나 낮은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금통위의 이례적인 금리 인하는 최근 경기 회복 속도가 미진한데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으로 인한 경제의 타격이 예상보다 큰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경기가 추가 하락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올 2분기가 경기회복세의 확산 또는 부진을 판가름할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5월의 일부 소비 지표가 마이너스로 돌아서는 등 부진한 양상을 보였기 때문이다. 
 
더구나 지난달 말부터 급격히 확산된 메르스 영향으로 해외 관광객이 입국을 취소하고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매출액, 신용카드 승인액이 줄어드는 등 소비심리의 위축이 심각한 상황이다. 
 
따라서 한은은 추가 금리 인하를 통해 실물경기의 회복을 뒷받침함으로써 국내 경기가 더 침몰하는 사태를 막겠다는 확실한 의지를 시장에 천명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날 한은이 추가 금리 인하에 나섬에 따라 정부도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해 경기부양에 나설지 주목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안에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은이 금리를 인하할 시간적 여유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 결정으로 인해 은행 등 금융권의 예금·대출 금리 인하에도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번 금리 인하로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보여 금융시장의 잠재적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작년 말부터 단행된 기준금리 인하와 부동산 규제 완화로 인해 가계부채는 1천100조원 선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미국의 금리 상승으로 한미 양국 간 금리차가 좁혀졌고 금리 수준이 역전된 경우도 나타나고 있어 자본유출의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