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제주청렴공동체 실현과 지역언론의 역할 학술세미나서 제기

▲ 26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가 주최하고 (사)제주언론학회와 제주감사포럼 주관으로 '제주청렴공동체 실현과 지역언론의 역할’ 주제의 학술세미나가 개최됐다. 김동일 기자
제주청렴공동체 실현을 위해서는 제주지역 언론이 감시기능을 강화하고, 제주특별자치도감사위원회는 강도 높은 처벌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김동만 제주한라대학교 교수는 26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가 주최하고 ㈔제주언론학회와 제주감사포럼 주관으로 열린 '제주청렴공동체 실현과 지역언론의 역할' 주제의 학술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교수는 이날 '제주청렴공동체 실현과 지역언론의 역할: 공직부패 및 비리의 보도내용을 중심으로' 주제의 지정토론에서 "현재 제주지역의 언론들은 감시 기능보다는 제주도감사위원회의 감사 결과를 전달하는 측면이 강한 것 같다"며 "전달기능보다 감시기능을 보다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도감사위는 본연의 역할과 시스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며 "지역언론에서 도감사위의 처벌에 대해 '솜방망이'라고 비판하는 요지의 사설이 늘어난 것은 도감사위의 처벌이 점점 가벼워지고 있는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고 말했다.
 
한영조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표는 "심층보도를 비롯해 제도개선·지속적 감시 등을 위해 전문기자 양성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개선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현제 제주지역 언론들은 행정과 공생관계가 형성돼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제주사회를 감시하는 사회적 공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 전문기자를 양성해 탐사보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