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윤주형 교육문화체육부 기자

제주도교육청이 제주지역 중학생들의 과도한 고교 입시 경쟁 완화와 농어촌 지역 고등학교 육성 등을 위해 '고교체제 개편에 관한 연구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용역팀이 발표한 고교체제 개편 방향에 대해 읍면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용역이 제시한 방향이 제주시 평준화 지역 일반고 정원을 늘리고, 읍면지역 고등학교는 예체능 중심의 종합고 형태 등으로 운영해 학생 수를 줄인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방침은 1일 이석문 교육감이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재확인했다. 
 
이석문 교육감은 "도교육청이 읍면지역 고교 활성화 대안을 제시하고, 도민과 동문 등은 합의 과정을 거쳐 대안을 받아들일 것인지, 또는 다른 형태로 할 것인지 등 학교 유형을 결정하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비해 평준화 지역 일반고 정원 확대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정원확대 조치가 이뤄질 것"이란 입장을 전했다. 
 
읍면지역 고교 활성화 방안은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결정하고 지원한다는 것처럼 비친다. 
 
하지만 제주도 고교체제 개편이란 큰 틀에서 봤을 때 '골치 아픈 문제'를 주민에게 떠넘기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도교육청은 이석문 교육감이 취임 이후 밝혔던 '읍면지역 고등학교를 아이들이 가고 싶어 하는 학교'로 만들어야 한다. 
 
학생들이 선택하는 학교로 평가받는 비평준화 지역 일반고인 세화고나 특성화고인 중문고 사례를 연구해 읍면지역 고등학교에 적용하는 데 힘을 쏟는다면 평준화 지역 일반고에 가려던 학생들은 분산할 수 있을 것이다. 
 
도심 지역은 '유인책'을 던지지 않아도 당분간 사람들이 몰리는 여유가 있지만, 농어촌 지역은 지금 당장 살리지 않으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음을 교육청은 기억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