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진승현 게이트’등 3대 게이트 파문과 관련,국정원장과 검찰총장의 자진사퇴 시한을 이달말까지로 제시한 가운데 민주당은 정략적 공세라며 강하게 반발하는등 여야간 ‘사퇴논란’이 20일에도 계속됐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주요 당직자회의를 열고 신승남 검찰총장과 신건 국정원장의 거취를 월말까지 결정토록 촉구하는 한편 인사청문회법의 이번 정기국회 회기내 처리를 다짐했다.

 특히 한나라당은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신 총장과 신 원장에 대한 탄핵 가능성도 제기했다.

 이재오 총무는 “개혁입법 차원에서 지난 7월부터 제기해온 인사청문회법을 이번 회기내 반드시 처리할 것”이라며 “이달말까지 이들의 사퇴 또는 해임 여부를 결정해야 하나 탄핵안 제출 여부는 이들의 거취를 지켜본 뒤 당 지도부가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광근 수석부대변인은 “대통령이 진정 새로운 모습을 보이려면 검찰총장과 국정원장을 즉각 사퇴시키고 인사쇄신을 중심으로 하는 국정대쇄신책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민주당은 ‘부당한 정치공세’로 일축하고 사퇴공세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열린 당4역회의에서 검찰이나 국정원의 잘못은 당연히 바로 잡아야 하지만 국정원장과 검찰총장을 교체하라는 것은 야당의 정략적 공세라는 입장을 확인했다.

 이낙연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국정원장과 검찰총장의 사퇴 주장은 대단히 부당한 정치 공세란 점을 거듭 지적해온 바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변인은 “한나라당이 1년이상 남아있는 대선만을 의식하여 ‘사퇴공세’로 공권력을 무력화시키려 하는 것이라면 원내 제1당으로서 국가안보와 사회질서 유지에 대한 책임을 저버린 것으로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