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1일 정성홍(丁聖弘) 전 국정원과장의 `여야의원 금품로비" 의혹이 불거진 데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전모를 밝힐 것을 촉구했다.

다만 민주당은 여야를 막론하고 검찰의 성역없는 수사를 거듭 촉구했으나, 한나라당은 진상규명을 요구하면서도 신 건(辛 建) 국정원장과 신승남(愼承男) 검찰총장의 사퇴 요구에 대한 역공의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언론에 보도된 이상 검찰은 사실이라면 사실대로, 아니면 아닌대로 명명백백하게 가려야 한다"며 "우리는 그 어떤 비리도 두둔할 생각이 없고, 어떤 의혹도 덮어둘 생각이 없으므로 여야를 불문하고 제기된 의혹은 모두 규명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나라당 장광근(張光根) 수석부대변인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정성홍 리스트"에 대한 전모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으나 한 핵심 정보통 의원은 "사퇴요구 예봉을 막으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리스트에 거론된 민주당 P 의원은 "16대 총선에서 당선여부가 불확실했던 나에게 무슨 선거자금을 주겠느냐"고, 한나라당 L 의원은 "정성홍씨가 누군지도 모르는데 내 이름이 거론되는 것은 천부당 만부당한 일"이라고 말하는 등 거명된 여야 의원 모두 연루사실을 강력 부인했다.

한편 한나라당 장광근(張光根) 수석부대변인은 "신 원장과 신 총장이 사퇴요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자리를 보전하는 것은 국정원과 검찰조직은 물론정권과 본인들에게도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사퇴를 거듭 요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한광옥(韓光玉) 대표는 "지난해 있었던 사건을 갖고 올봄 취임한 사람들의 사퇴를, 구체적인 이유도 들지 않고, 더구나 시한까지 정해 요구하는 것은 대단히 계획적이고 정략적이며 방자한 태도"라고 말하고 "실체적 진실을 규명,잘못이 있다면 바로 잡아야 하지만, 야당의 공권력 무력화를 위한 정치공세에 단호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국가적 불행이 된다"고 강조했다.

함승희(咸承熙) 제1정조위원장은 "야당의 검찰총장 및 국정원장 사퇴요구는 내년 대선을 의식해 출석요구, 해임요구, 탄핵주장 식으로 미리 짜여진 프로그램에 의한 정치공세인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노무현(盧武鉉) 상임고문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자청, "검찰총장은 어떻든 상황에 대해 책임을 질 때이며, 국가정보원장도 이렇든 저렇든 견뎌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하는 등 민주당내 일각에서도 사퇴요구 수용론이 제기되고 있다.(서울=연합뉴스) 황정욱 이강원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