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노무현(盧武鉉) 상임고문은 21일 "검찰총장은 어떻든 상황에 대해 책임을 질 때"라고 주장했다.

노 고문은 이날 오전 여의도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야당의 신건(辛建)국정원장.신승남(愼承男) 검찰총장 사퇴 주장에 대해 이같이 말하고 "국가정보원장도 이렇든 저렇든 견뎌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국민의 정부에 가장 심각한 타격을 입힌 것은 바로 검찰과 국정원 등 과거 권력기관"이라며 "여당이 이때문에 권력행사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썩은 권력기관의 부패와 실책 등 책임만 잔뜩 짊어지고 가게 됐다"고 검찰과 국정원에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지금 새삼스럽게 검찰과 국정원의 쇄신을 하더라도 이 정부가 신뢰를 회복하기는 어렵지만 다음 정권이 국민의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권력기관에 대한 혁명적 개혁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고문은 또 "매우 중요한 국가권력인 검찰이 신뢰를 회복할 방법은 없는 상황인 만큼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특검제를 상설화해 정치적 의혹이 있는 사건은 모두 특검에 맡기는 것이 검찰을 정치적 의혹으로부터 해방시키고 유언비어성 의혹 폭로와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절제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야당의 국정원장, 검찰총장 등 이른바 "빅 5"에 대한 인사청문회 개최 요구에 대해서도 동조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그는 "동교동계는 이제 대통령의 권력에 의지한 당내 권세 행사부분을 말끔히 정리해야 한다"며 "권력을 행사하는 행위를 일체 중단하고 과거 민주화 공로와 오랜 정치적 경험을 토대로 다른 당원과 마찬가지로 당당히 승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동교동계의 특정후보에 대한 지원은 처음부터 잘못된 것이며 앞으로 중단해야 한다"면서 "그들에게 정치를 하지 말라는 말은 아니고 과거와는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노갑(權魯甲) 전 최고위원이 최근 "정치를 계속하겠다"고 말한데 대해 그는 "대통령의 총재직 사퇴에는 동교동계의 책임도 큰 만큼 이 정국이 수습될 때까지는 목소리를 낮추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당내 개혁파의 쇄신과 관련, "인적쇄신에서 제도적 쇄신으로 넘어간 만큼 당연히 지지한다"면서도 "그들이 "선(先) 쇄신, 후(後) 후보 가시화"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대선주자인 내가 끼어 든다면 부담스러워할 것인 만큼 바깥에서 한발짝 물러서 있는 것이 적절한 자세"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