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올림픽위원회(KOC)가 2010년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국내 후보지로 강원도와 전북도를 공동 선정한 것과 관련, 한나라당이 후보지 재선정을 촉구하고 나서 정치쟁점으로 부상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문제는 특히 지역이기주의와 내년 지방자치선거를 의식한 정치권의 이해관계가 얽혀 지역을 분열시키는 또하나의 쟁점으로 증폭될 가능성이 있어 정치권의 `대승적" 대응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 김용학(金龍學) 부대변인은 21일 성명에서 "정부와 KOC가 정정당당해야 할 스포츠관련 행사를 꼼수로 오염시켰다"며 "사전에 결정된 무기명 비밀투표 방식을 무시한 채 박수로 의결을 강행한 데다 KOC위원이 아닌 사람을 총회에 참석시켜 공동개최안을 관철시킨 만큼 공동개최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전날에도 성명을 통해 `특정 정치세력"을 거론하며 후보지 재선정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공식 대응을 자제하면서도 "관련 규정상 KOC가 관장할 문제인 만큼 정치권이 개입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며 "KOC의 그같은 결정이 나오기까지 전문가들의 현지실사 결과 등을 거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관계자는 "동계올림픽 유치라는 순수 체육행사를 정략적이나 지방자치단체간의 집단이기주의적 시각으로 접근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후보지 선정은 결국국제경쟁을 통해 최종 결정되는 만큼 그에 앞서 우리나라 내부에서 자중지란이 일어나는 모습도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정치권 일각에서는 "동계올림픽 시설은 그 특성상 일반인들의 사후이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후보지 공동유치를 결정한 것은 엄청난 비용을 들여가며 올림픽을 유치할 필요가 있겠느냐는 뜻이 작용했을 것"이라며 지역이기주의 발상은 자제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서울=연합뉴스) 김민철 민영규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