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지속되면서 가정 및 사무실에서 장시간 냉방기를 이용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이처럼 더위를 피하기 위해 시원한 에어컨 바람만 찾다보면 어느새 몸에서 이상 증세가 나타나는 '냉방병'에 노출되기 쉽다. 
 
냉방병은 냉방을 하고 있는 공간에 오랫동안 머물면서 나타날 수 있는 피로, 두통, 코막힘, 기침 등의 증상을 말한다. 이러한 냉방병을 그대로 방치해두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올바른 대처가 중요하다. 올 여름 지속적인 폭염이 예고되는만큼,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한 냉방병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자.  
 
◇냉방병 원인은?= 오랜 시간동안 과도하게 냉방기를 사용하다보면, 기침 및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거나 두통, 피로감 등 '냉방병' 증상을 느끼기 쉽다3,4. 이러한 냉방병의 원인은 크게 실내외 온도차로 인한 이상 증세와 건조한 실내 공기, 냉방기 내의 세균 등으로 인해 나타난다. 
 
먼저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10도를 넘게 되면 체온조절을 담당하는 자율신경계의 이상이 나타나 두통, 소화불량, 피로감 등의 증상을 느낄 수 있다. 또 냉방기로 인해 실내 습도가 30~40%까지 내려가면, 코나 기관지의 점막이 건조해지고 감기와 같은 호흡기 감염에 걸리기 쉽게 된다. 특히 냉방 중에는 환기를 잘 하지 않기 때문에 실내 세균의 농도가 높아지고, 냉방기에서 나오는 각종 세균이나 미세먼지 등에 의해 인후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체온 조절 위해 적정한 실내외 온도차이 8도 이내로 관리= 도한 실내외 온도차이가 다양한 신체 이상증상을 유발하는 만큼, 냉방병 예방을 위해 냉방기 온도 및 체온 조절이 중요하다. 먼저 실내기온이 25~28도 정도로, 실내외 기온차가 5~8도는 넘지 않도록 조절해준다. 또한 찬바람이 신체에 직접 닿지 않도록 긴 소매 겉옷을 준비해 체온조절을 해주어야 한다.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다소 추운 옷차림으로 에어컨 바람을 직접 접촉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카디건이나 무릎 덮개, 양말 등을 활용하여 체온 조절에 더욱 주의하는 것이 좋다. 이와 더불어 땀에 젖은 옷은 빨리 갈아입고, 충분한 휴식과 함께 바깥공기를 쐬면서 혈액순환을 위해 가볍게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호흡기 질환 예방은 실내공기 청결 및 습도 관리로= 호흡기 질환과 같은 냉방병 증상 대처를 위해서는 냉방기와 실내 공기를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청결하지 않은 에어컨 및 밀폐된 공간에서의 냉방은 공기 오염 농도를 더욱 높이기 때문이다. 평소 냉방기 에어필터를 1~2주에 한 번씩 청소해주고, 실내 공기도 1~2시간 간격으로 환기하는 것이 좋다.  
 
호흡기 점막이 마르지 않도록 따뜻한 물이나 차를 수시로 마시고, 냉방으로 내려간 실내 습도를 물수건 등을 이용해 높여주는 것도 방법이다. 만약 장시간 냉방기 사용으로 인해 목이 붓고 따가운 인후염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방치하지 말고 원인균 및 바이러스를 제거해주는 인후염 치료제로 즉각 대처하는 것이 좋다.  
 
한편 한국먼디파마의 베타딘 인후스프레이는 인후염을 유발하는 원인균 및 바이러스 제거에 효과적인 인후염 치료제다. 인후염 초기 단계부터 사용 가능하며, 광범위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포비돈 요오드를 주성분으로 한 것이 특징이다. 스프레이 타입으로 사무실에 구비해두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쿠키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