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관정 교수 21일 감귤 신품종 보급촉진 토론회 통해 제언

감귤 신품종 보급 촉진을 위해서는 국가기관을 중심으로 한 감귤 유전체 정보 분석 연구와 신품종 재배 농가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송관정 제주대 교수는 농림축산식품부·김우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이 21일 제주대 국제교류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감귤 우리 품종 개발 및 보급 촉진방안' 주제의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송 교수는 '감귤 신품종 개발 및 보급 촉진 방안' 주제의 지정토론에서 "외국의 경우 국가기관을 중심으로 유전체 정보 해석에 많은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며 "감귤 연구에 있어서도 국가기관을 중심으로 정보해석에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품종 개발이 증가하는 것에 비해 현장 보급률은 낮아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반성이 필요하다"며 "특히 신품종에 맞는 재배기술이 제대로 전파되지 못하면서 신품종 보급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품종을 대체해 신품종을 재배하면 통상적으로 3~5년간 농가손실이 발생, 농가의 의사결정을 어렵게 하고 있다"며 "묘목 구입지원을 비롯해 지원사업 참여 인센티브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송 교수는 "미국과 뉴질랜드의 경우 신품종 보급촉진을 위해 육종프로그램에 농가를 참여시키고 있다"며 "이를 통해 품종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검증할 수 있게 돼 보급속도가 빨라지는데 국내에서도 농가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