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혁신위, "'전가의 보도'로 호도 말아야"
"새누리가 제안한 오픈 프라이머리, 독과점체제"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새누리당이 제안한 여야 동시 오픈프라이머리 실시에 대해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정채웅 혁신위 대변인은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현재 오픈프라이머리가 국민에게 공천권을 되돌려 준다는 명분하에 마치 공천갈등을 해소하고 계파를 타파할 수 있는 전가의 보도처럼 논의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새누리당이 제안한 오픈 프라이머리는 기존 기득권 질서를 고착화시키기 위하여 경쟁을 가장한 독과점체제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대 민주주의는 대중민주주의이고, 대중민주주의는 정당민주주의이며, 정당민주주의는 정당이 특정한 노선과 정책을 내걸고 국민의 지지를 받아 집권하면 그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책임 정치"라며 "오픈 프라이머리는 후보자의 명성, 경력 등 인물 중심으로 후보자가 결정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정당의 노선과 정책에 대한 논쟁이 희석되거나 실종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 대변인은 "비록 오픈 프라이머리가 당내 공천갈등과 계파갈등을 일부 해소할 수 있는 순기능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으나, 이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빈대를 잡기 위하여 초가삼간을 태우는 우를 범하여서는 아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