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복 조흥은행장은 22일 "서울은행과의 합병문제를 추진할 생각이 있다"며 "이는 서울은행의 클린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위 행장은 이날 오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여러가지 상황을 볼때 조흥과 서울은행의 합병이 바람직하다"며 이같이 밝힌 뒤 "하지만 정부의 태도가 관건이어서 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조흥은행은 현재 정부와 약속한 약정(MOU)를 대부분 이행하는 등 우량화되고 있다"면서 "따라서 서울은행이 조흥은행과 합병한다면 서울은행의 클린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위 행장은 "올해까지 은행의 우량화에 노력한 뒤 내년에는 지주회사 설립에 주력할 계획"이라면서 "이제 규모의 대결에서 밀릴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조흥투신 지분매각 협상 진행과 관련, "현재 외국계 보험사와 협의가 잘되고 있으며 거의 문제점이 없으리라고 본다"면서 "그쪽에서는 제휴와 지분매각을 같이 하자는 입장인데, 우리는 먼저 지분매각을 먼저 하고, 제휴문제를 논의하자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또 조흥카드 분리.매각 문제에 언급, "내년 상반기까지 매듭지을 생각"이라고 전제, "현재 원매자 3명이 강하게 달라붙고 있다"면서 "매각협상에서 우리는 사장은 물론 경영권 일체를 주겠다고 했다. 다만 지분 50% 이상은 줄 수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이우탁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