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2일 `진승현.정성홍 리스트" 의혹이 불거진 데 대해 여권의 국면전환용 카드라고 주장하고 신승남(愼承男) 검찰총장과신 건(辛 建) 국정원장의 사퇴를 거듭 촉구하는 등 파상공세를 폈다.

러시아를 방문중인 이회창(李會昌) 총재는 전날 출국 기자회견에서 영수회담을 제의한 것으로 보도된 데 대해 "전혀 그런 것이 아니다"며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가시적인 국정쇄신 조치를 취한 뒤 대화에 나설 뜻을 분명히 했다.

이 총재를 수행중인 권철현(權哲賢) 대변인은 선(先) 검찰.국정원 인적쇄신 및 시스템 개혁을 요구했고, 김무성(金武星) 총재비서실장도 "(회담에 앞서) 검찰과 국정원의 대대적 쇄신조치와 중립내각 구성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광근(張光根) 수석부대변인은 성명에서 "집권세력이 또 다시 정치장난질이라는 못된 습관을 답습하려하고 있다"며 "여야의원에 대한 총선자금 제공설은 궁지에 몰린 현정국을 물타기를 통해 탈출해보려는 전형적인 공작적 행태"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총선자금 제공설은 의혹의 중심에 있는 대통령 아들 김홍일 의원과 사퇴압력을 받고 있는 신 총장 구출작전으로 본다"며 "우리는 이런 움직임들이 야당사정설, 나아가 정계개편 음모설의 단초로 비화될 지 예의 주시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오죽하면 눈치 빠른 노무현씨까지 신 총장의 사퇴를 주장하고 나섰겠는가"라며 "대통령의 민주당 총재직 사퇴가 국민신뢰를 얻으려면 인적쇄신을 요체로 하는 국정대쇄신에 나서야 하며, 그 첫 단추가 검찰총장.국정원장의 교체"라고 주장했다.

김기배(金杞培) 총장은 "대통령이 국정을 바로잡고 국민 칭송을 듣기 위해 총재직에서 사퇴한 만큼 검찰총장과 국정원장을 해임해야 한다"면서 "내달초 대통령의외국방문전에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못박았다.

한 정보통 의원은 "총선자금 제공설은 신 총장 등의 사퇴요구에 대한 역공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며 "만약 검찰이 이번에도 관련의혹을 축소 내지 은폐하려할 경우 검찰 내부의 거센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지적했다.(서울=연합뉴스) 황정욱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