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부터 여름휴가…각의서 국정구상 제시할 듯
경제살리기·일자리창출·4대부문 개혁 추진에 초점

박근혜 대통령이 31일까지 닷새간의 여름휴가를 마치고 다음 주부터 공식 업무에 복귀한다.

박 대통령은 지난 27일부터 휴가를 시작했지만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외부로 나가지 않고 청와대 관저에 머물며 머리를 식히며 휴식을 취했다.

하지만 아예 업무에서 손을 놓지는 않고 청와대 참모들로부터 올라온 각종 보고서를 읽으면서 집권 3년차 하반기 국정운영에 대한 구상에 몰두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박 대통령은 지난 30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글에서 “저는 요즘 그동안 읽지 못했던 책과 보고서를 보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휴가 근황을 전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은 휴가 기간 다듬은 전반적인 국정운영 방향을 다음 달 4일 청와대에서 주재하는 국무회의 석상에서 풀어낼 것으로 보인다. 국정 운영 우선순위는 무엇보다 경제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특히 집권 3년차 하반기와 5년 임기의 반환점을 맞은 데다 전국단위 선거가 없는 올해를 개혁과제 실현의 마지막 기회로 인식하는 만큼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비롯한 4대 부문 개혁의 완수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거듭 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광복절 특별사면이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이후 인적개편 조치와 관련해 박 대통령이 어떠한 구상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특히 광복절 특사의 경우, 기업인에 대한 사면 요구가 재계를 비롯해 각계에서 공개적으로 나오고 있지만 사면 대상이나 범위에 대해 청와대는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지난 28일 황교안 국무총리가 메르스 사태에 대한 사실상 종식선언을 했기 때문에 초기 대응 부실에 대한 문책 인사의 범위와 시기, 감염병 대응 시스템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고심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정성한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