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법적 제도적 완벽한 뒷받침을 위해’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을 1∼2개월 늦출 수 있다는 입장을 발표, 오늘(23일) 열릴 도민공청회 이후 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나라당은 22일 김만제 정책위 의장과 백승홍 국회 건설교통위원장 명의의 성명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 제정을 반대하지 않으며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그러나 졸속 추진은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국제자유도시는 최소한 수조원, 확대할 경우 10조원이상이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인 만큼 한두달 늦어지더라도 제주도민들이 자손대대로 번영을 누릴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인 뒷받침을 완벽하게 만든 다음 추진해도 늦지 않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한나라당은 내년 국제자유도시 관련 예산 396억원 삭감 사실 등을 들며 정부여당에 국제자유도시 추진의사에도 의문을 표했다.

한나라당은 “정부가 국제자유도시건설계획을 서둘러 발표하면서도 법안은 민주당 의원입법으로 제출하고 예산 뒷받침을 하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며 “국제자유도시 건설은 예산과 법이 제대로 뒷받침되지 않으면 사업추진에 한계가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나라당은 “정부여당은 금년초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방침을 정해 놓고도 건교부가 신청한 국제자유도시 사업 관련 내년 예산 396억원을 전액 삭감, 국회에 제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나라당은 “개발추진주체의 모호 등 법안내용도 보완해야 할 부분이 많다”며 “도민공청회를 계기로 제주도민과 전문가의 고견을 충분히 듣고 제주국제자유도시 건설이 내실 있게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