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4일 중국 방문…6번째 한중 정상회담 개최 전망
'中군사굴기' 열병식 성격 고려해 참석여부 신중검토 기류
한중 정상회담 개최시 '한중일 3국 정상회담' 논의 여부 주목

박근혜 대통령이 내달 3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항일전쟁 승리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전승절) 기념 행사에 참석키로 했다.
 
하지만, 전승절 행사 때 중국의 군사력을 과시하기 위해 개최되는 열병식에 박 대통령이 참석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행사 참석을 공식 발표했다. 
 
주 수석은 "박 대통령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9월3일 목요일 베이징에서 개최될 예정인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기념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9월 2∼4일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주 수석은 "금번 중국 방문시 박 대통령은 9월3일 오전 열리는 (전승절) 기념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라며 "구체적 일정은 현재 중국측과 협의 중에 있으며 적당한 시기에 설명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주 수석은 박 대통령의 열병식 행사 참석 여부와 관련, "열병식 관련 상세 사항은 현재 검토중에 있다"며 "제반 상황을 파악하면서 검토중이고 앞으로 적당한 때에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다. 현재는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같은 입장은 중국의 '군사굴기'(軍事굴<山+屈>起·군사적으로 우뚝 일어섬)와 군사적 패권을 상징하는 열병식 행사의 성격을 고려해 참석 여부를 추후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여기에는 주요 2개국(G2)로 동북아 패권을 놓고 대립하는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행사에 불참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한국 외교의 근간인 한미동맹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등 여러 제약사항도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군은 지난 6월 기자회견에서 7대 군구(육군), 해군, 공군, 제2포병, 무장경찰(준군사조직), 인민해방군 4대 총부 직속단위 등에서 차출된 대원과 군장비(신무기 포함)들이 열병식에 참가한다고 밝혔으며, 중국 현지의 일부 언론들은 1만명 이상의 병력이 동원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방중기간 박 대통령은 시 주석과 한중 양자 정상회담을 가질 전망이다.
 
주 수석은 "한중 정상간 정상회담은 개최될 것으로 보고는 있다"며 "아직 상세한 것은 없지만 개최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한중 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되면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전후 70년 담화 발표 이후 조치로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 방안을 협의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현재까지 시 주석과 5차례 정상회담을 가졌으며, 9월 방중 때 정상회담이 최종 성사되면 6번째 회담을 하게 된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문제와 관련, "구체적인 일정을 잡는 것을 이야기할 시점이 됐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내달 4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에 참석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주 수석은 "박 대통령이 9월3일 오후 상하이를 방문하여, 9월4일 개최되는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에 참석할 예정으로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