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등급 수도권 몰려…지방거점국립대 3곳 불과
평가위원 주관 개입한 정성지표 70% 가량 구성

교육부가 실시한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A등급에 수도권 대학이 대거 포함돼 지방대를 홀대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달 31일 4년제 대학 163개교·전문대학 135개교 등 전국 298개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4년제 일반대학 중에서 A등급을 받은 대학은 모두 34곳으로, 58.9%(20개교)가 수도권 대학이고 지방대는 14곳에 불과했다.

그동안 교육여건 개선에 공을 기울여 왔던 제주대는 B등급에 포함돼 선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여전히 A등급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 상황이다.

전국 지방거점국립대 가운데 A등급을 받은 곳은 전남대, 전북대, 충북대 3개교다.

부산대(B등급), 경북대(C등급), 충남대(C등급)는 당초 예상보다 낮은 등급을 받았고, 강원대는 D등급으로 하위그룹에 포함됐다.

지역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지방거점국립대가 대부분 낮은 평가를 받으면서 교육부의 지방대 홀대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처럼 지방거점국립대의 점수가 낮게 나온 것은 평가위원의 주관이 불가피한 정성평가의 비중이 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4년제 대학 평가지표는 모두 18개(1·2단계 포함)로 정성지표 10개, 정량·정성지표 2개, 정량지표는 6개로 구성됐다. 사실상 지표의 70%가량이 정성평가로 이뤄진 셈이다.

배점이 높은 정량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도 평가위원이 개입하는 정성지표에 따라 최종 등급이 결정되는 구조다.

앞서 지난해 교육부는 현장방문을 통해 정성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지만 현장방문을 생략하고 면접평가로 대체, 일관성이 없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는 교육부가 형평성과 일관성을 바탕으로 평가해야 한다는 주문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여건 및 학생지원 등 대학 교육 전반에 걸친 평가를 진행했다"며 "정량평가로 좋은 점수를 받았던 대학의 경우 불리하게 작용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동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