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무과 자치행정국장 산하 편입 제안
문제 많아 독립시켰다가 또다시 변경
인사·회계 결재라인 늘어 신속성 저하

원희룡 제주도정의 새로운 행정조직설계 모형이 결재 라인을 늘림으로써 민원 처리를 지연, 공직사회는 물론 주민 불편을 초래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원 도정 조직진단 연구용역을 맡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최근 발표한 최종보고서를 통해 경제부지사 신설 권고안 등 3개 도본청 조직설계안을 제시하면서 행정부지사 산하의 총무과를 특별자치행정국 소속으로 편제토록 제안했다.
 
하지만 의전·회계·인사·청사관리·공직노무 등을의담당하는 총무과가 정권이 바뀔때마다 소속 편제도 오락가락, 근시안적인 조직설계를 드러내고 있다.

총무과는 지난 1996년 행정부지사 산하로 9년6개월간 운영됐지만 2006년 7월1일 특별자치도 출범때 자치행정국 산하로 편입된후 2011년 조직개편 과정에서 다시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편입됐다. 자치행정국 편입후 결재라인에 행정부지사 외에 '국장'이 추가, 업무 처리의 신속성·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분석에 따라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또다시 변경,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원 도정의 이번 조직진단 연구용역에서 총무과가 또다시 자치행정국으로 편입, 인사·회계 등의 업무처리 지연이 우려되고 있다.

새로운 조직설계 모형에 따르면 자치행정국장이 현재 맡고 있는 자치행정·교육협력·4·3평화의  3개 과(科) 업무 외에도 총무과 결재가 추가, 공무원 인사는 물론 공공계약 수행 업체에 지급해야할 물품·용역비 등의 지출이 늦어지기 때문이다.
 
안전자치행정국 산하에 총무과를 둔 현행 행정시도  국장의 권한·책임 집중은 물론 기획·예산·감사 등 업무가 과중됨으로써 효율성 저하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총무과 업무는 결재 라인을 단축해야 신속한 회계 및 청사관리 업무 등을 수행할 수 있고, 인사·고시 등 보안을 유지하는 업무 관리가 수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