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노무현(盧武鉉) 상임고문이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지지기반 다지기에 들어갔다.

노 고문측은 최근 가칭 "NGO(비정부기구) 정책지원 네트워크"란 모임을 결성하기로 하고 경제정의실천시민운동연합과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녹색연합 등 시민.사회단체에 공문을 보내 이 모임의 활동가를 모집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이들은 시민운동권의 현안에 대한 입장을 취합, 이를 전문가들과 함께 검토한 뒤 노 고문의 경선 공약이나 발언을 통해 정치권에서 정책화하는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고 밝혔다.

노 고문측은 이런 노력이 정책대안 개발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내심으로는 이들을 한 테두리 내에 묶고 집중 교류함으로써 잠재적인 지지세력으로 키울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시민.사회단체가 여론 선도층으로 자리를 잡은 데다 낙천.낙선운동 등 현실정치 개혁에도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이들의 정치적인 파급력이 클 것이란 점도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행보는 노 고문이 당내 지지도 선두인 이인제(李仁濟) 상임고문을 따라잡고 가속페달을 밟고 있는 한화갑(韓和甲) 상임고문의 견제도 따돌려야 하는 "샌드위치" 상황에서 "개혁세력 결집"을 통해 활로를 찾고 있는 것과 맥이 닿아 있다는 분석이다.(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