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대 교수협 등 전국 교수단체 공동성명 발표

제주한라대교수협의회 등 전국 교수 단체들이 제주한라대 비리 의혹과 관련, 감사원의 공정하고 엄중한 감사를 촉구했다.

제주한라대학교 교수협의회·제주교수네트워크·한국사립대학교수협의회연합회·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사립학교개혁국민운동본부는 7일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감사원은 제주한라대 비리의혹에 대해 명백히 진실을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감사원 감사를 받고 있는 제주한라대의 현실을 바라보면서 착잡한 심정이 가득하다"며 "공립학교로 출발, 건실한 교육기관으로 자리잡은 제주한라대가 이러한 현실에 처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제주한라대는 막대한 등록금을 비롯해 국고지원금에도 불구, 교육에 대한 투자는 뒷전이고 부동산 매입 등 비효율적이고 교육 외적 투자에 치중해 왔다"며 "특히 재단 이사장은 교비횡령 의혹까지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현재 제주한라대는 교육기관으로서 중대한 기로에 서 있는 상황"이라며 "감사원은 감사를 통해 이사장 일가의 각종 비리의혹에 대한 사실여부를 밝혀 재발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감사원 감사는 지난 2011년 사립대학지도권이 제주특별자치도로 이양된 이후 처음 실시되는 것으로 올바른 교육기관으로 재정립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철저하고 공정한 감사가 이뤄지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달 31일 제주한라대에 대한 예비감사에 착수해 4일까지 감사를 진행했으며, 오는 14일부터 10월8일까지 본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김동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