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

서양 사람들이 가문을 나타내는 방패나 문장에 기록한 문구를 '모토'라고 한다. 살아가거나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신조로 삼는 말로 가문의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지켜야 하는 공통된 좌우명이므로 가문의 핵심가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일랜드 명문가들의 모토 중 우리에게 친숙한 것으로는 보일 가문의 '미덕은 죽음 뒤에도 남는다' 크로스비 가문의 '나는 다시 일어서리라' 커리 가문의 '용감하고 관대하라' 등이 있다.

최근 아베 정권의 역사 왜곡을 보면서 콘로이 가문의 '역사는 시간에 의해 파괴될 수 없다'와  퀸란 가문의 '최후까지 진실로'가 시대를 관통하는 통찰력을 가진 모토라는 점에서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특정시대의 사회 전체를 지배하는 시대정신은 그 시대의 핵심가치라고 할 수 있다. 섬나라 영국을 '해가 지지 않는 나라'로 만든 핵심가치는 종교개혁운동으로 촉발된 개혁정신(프로테스탄티즘)이며, 황량한 신대륙을 세계 최강으로 만든 것은 순례시조에 의해 시작된 개척정신이다.

대한민국의 근대화를 가져온 것은 새마을 정신이며, 오늘의 제주는 수눌음정신에 바탕을 두고 형성돼 왔다. 중국을 여행하다 보면 곳곳에 사회주의 핵심가치관인 부강, 애국, 문명 등 12개가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세계 최강국을 건설하고자 하는 대국굴기의 강한 의지를 느낄 수 있다.

제주도는 전국 최초로 관광개발에 관한 종합계획인 제주관광종합개발계획(1973∼1981)을 수립한 이래 많은 종합개발계획과 지역발전계획을 수립, 시행해 왔다.

이로 인해 제주지역의 지역내총생산은 1985년 2조6740억원에서 2013년 12조6640억원으로 4.7배 증가하는 등 큰 발전을 이뤘다. 하지만 성장일변도의 정책을 시행해 왔으며 도민이 공감하는 계획과 정책이 부족하다는 지적들을 받아 왔다.

이에 원희룡 도정은 도민이 참여하고 공감하는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도민 삶의 질을 중시하는 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제주 미래비전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올해 말에 청사진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그동안 공개 모집을 통해 구성된 도민계획단이 6차례의 열띤 논의를 거쳐 제주비전의 핵심가치로 '청정'과 '공존'을 선정했다.

'청정'은 '맑고 깨끗한 환경을 최고 수준으로 보전해 가치를 키우며 건강하고 활력 있는 제주'를 의미하며, '공존'은 '사람과 자연, 전통과 창조, 자존과 포용이 조화를 이루고 균형발전으로 모두가 행복한 제주'를 의미한다.

도민계획단에서 만든 '청정'과 '공존'의 핵심가치를 도민 모두가 공감하면서 지켜 나가야 할 것이다. 가족이나 개인의 핵심가치가 없다면 이번 기회에 '청정'과 '공존'의 핵심가치에 기초해 가훈이나 좌우명을 만들어 보면 의미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필자 개인의 핵심가치는 중학교 1학년때 만든 '꾸준하게, 성실하게'이다. 필자 가족의 핵심가치는 '나에게는 엄격하게, 남에게는 관대하게(寬人嚴己, 관인엄기)'이다. 건강하고 활력 있는 삶과 남을 배려하는 삶을 통해 행복한 제주를 만드는데 작은 보탬이 되고 싶은 마음이다. 여러분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요.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