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눠먹기식 분배 등으로 논란을 빚어왔던 성과상여금 예산이 내년에도 대부분 반영돼 또다시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올해 처음 성과상여금제를 시행토록 한데 이어 내년에도 밀어붙일 태세다. 다만 방식만 개선한다는 복안을 세워놓고 있다.

현행 상위 70%까지는 성과상여금을 차등 지급하고 나머지 30%는 제외하던 방식을 탈피, 전 공무원들에게 지급하는 대신 지급비율을 조정하는 3가지 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3개안을 놓고 최근 행자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의견을 수렴하기도 했다.

계속 시행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는 셈이다.

이에따라 제주도는 내년 예산안에 올해 7억1100만원보다 2억8600만원이 늘어난 9억9700만원을 상정했고 제주시는 추경반영 방침을, 서귀포시는 3억5000만원, 북군 3억9100만원, 남군 2억7000만원등으로 잡았다.

그러나 당초 취지 퇴색은 물론 그동안 계속돼온 논란 재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능력에 따라 성과금을 지급한다는 취지에도 불구 공직내부 위화감 조성과 평가방법과 객관성 확보 여부등으로 또다른 잡음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

아니면 올해처럼 서로 눈치만 보다 나눠먹기식 분배등으로 사실상 제도 취지는 간데 없고 나눠 갖는 상여금만 있는 제도로 남을 공산이 적지않다는 지적도 지배적이다.

올해만 해도 도내 자치단체는 지급여부를 놓고 서로 눈치만 보다 결국 하반기들어 형식적 절차만 거친채 사실상 성과상여금을 나눠 가졌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