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9대 1로 동결 결정…향후 금리인상시 "물가와 국제상황 고려"

▲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17일(현지시각) 워싱턴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준은 이날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가진 뒤 발표한 성명에서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 목표치를 현재의 0∼0.25%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FOMC가 '제로 금리'를 유지하기로 한 것은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데다, 중국과 신흥국 경제의 불안으로 세계 경제전망이 불확실해지고 세계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진 상황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미국이 다시 한 번 '제로금리'를 유지했다.
 
그러나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이 열려있어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당분간 계속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는 17일(이하 현지시간)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가진 뒤 발표한 성명에서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 목표치를 현재의 0∼0.25%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FOMC가 '제로 금리'를 유지하기로 한 것은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다, 중국과 신흥국 경제의 불안으로 세계 경제전망이 불확실해지고 세계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진 상황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준은 금융위기 직후인 2008년 12월부터 현재의 제로금리를 유지해 왔다.
 
이날 성명에서 연준은 FOMC의 지난 7월 정례회의 이후 나온 경제지표들이 "(미국의) 경제활동이 완만하게(moderate) 확장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고용시장이 꾸준히 개선됐다"면서도, 좀처럼 오르지 않는 물가가 "부분적으로는 에너지가격의 하락을 반영했고, 에너지 이외 부문에서의 수입 물가도 반영됐다"고 진단했다.  
 
이런 진단은 결국 물가가 금리 동결을 이끈 배경임을 시사한다.
 
성명에서 연준은 "물가가 단기적으로는 최근의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면서도 "고용 시장이 더 개선되고 에너지 가격과 수입물가 하락이라는 일시적 효과가 사라졌을 때 중기적 관점에서 2%까지 점차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위원회(FOMC)는 계속 물가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는 말도 이날 성명에 담겼다.
 
연준이 물가지표로 삼는 핵심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는 올해 상반기에 1.3%를 유지하다가 지난 7월에는 1.2%로 더 떨어졌다. 이는 연준이 중기적인 물가상승률 목표치로 삼는 2%에 크게 못미치는 것이다.  
 
최근 발표된 월간 소비자물가지수는 7개월 만에 하락했고, 생산자물가지수는 넉 달 만에 상승을 멈췄다.  
 
전 세계를 강타한 중국발 금융시장 충격도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연준은 성명에서 "최근의 전 세계 경제와 금융 상황이 경제 활동에 어느 정도 제약을 가했고, 단기적으로는 물가에 추가적인 하향 압력을 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고용시장이 좀 더 개선되고 물가가 중기적으로 목표치인 2%까지 오를 것이라는 합리적 확신"이 있을 때 금리를 올리는 게 적절하다는 성명 문구는 이번에도 포함됐다.
 
이날 금리동결 결정에는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을 비롯한 FOMC 위원 10명 중 9명이 찬성했다. 반대자는 0.25%포인트 인상을 주장한 제프리 래커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장이었다.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향후 금리인상 여부 판단 과정에서 "노동시장 조건과 물가 지표, 물가상승 전망, 금융시장, 국제적 상황"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옐런 의장은 이날 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연내에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있다"며 "10월도 (금리 인상)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AP통신은 이날 정례회의 참석자들의 다수가 연말 이전에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옐런 의장은 다만 금리인상 결정의 중요한 판단기준인 국제적 상황에 대해 "최근 들어 해외 경제전망이 더욱 불확실해진 것으로 나타났다"며 "중국과 다른 신흥시장경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을 야기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옐런 의장은 일각에서 초저금리 지속에 따라 소득격차가 확대되고 있다는 지적을 제기하는 데 대해 "초저금리가 소득의 격차를 확대하지 않았다"며 "고용이 늘지 않으면 소득 불평등을 줄이기 어려운데, 저금리는 고용의 회복을 촉진했다"고 반박했다.
 
옐런 의장은 이어 "통화완화 정책이 주는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연준은 이날 금리동결 방침을 발표하면서 별도로 발표한 경제전망에서 미국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예상치를 1.8∼2.0%에서 2.0∼2.3%로 상향 조정했다.
 
연준은 "미국의 경제활동이 견고한 고용증가와 실업률 저하와 맞물려 완만한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연준은 그러나 내년의 예상 경제성장률을 2.4∼2.7%에서 2.2∼2.6%로, 2017년의 예상 성장률을 2.1∼2.5%에서 2.0∼2.4%로 각각 낮췄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