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재신임' 시도…실패시 투표 강행할 듯
비주류, 회의 보이콧…재신임 성공해도 갈등 우려

새정치민주연합이 20일 당무위원회·의원총회 연석회의를 열어 그동안 비주류의 극심한 반대로 논란을 거듭한 문재인 대표의 재신임 문제를 논의한다.

의원들이 문 대표의 지위를 보장하는 일종의 '정치적 재신임'을 통해 재신임 투표 철회를 설득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일부 비주류 의원들이 불참을 선언하는 등 반대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후 4시 국회에서 '당대표 재신임 철회를 요청하는 결의'를 안건으로 연석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중진 의원들이 이를 통해 당대표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을 끝내는 대신 재신임 투표는 철회하자고 문 대표에게 제안하면서 열리게 된 것이다.
 
투표에 반대하는 비주류의 요구를 수용하는 동시에 당내 통합과 화합을 위해 '지도부 흔들기'가 중단돼야 한다는 문 대표의 주장도 만족시키는 절충안으로 제시됐다.
 
 
문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재신임을 받으면 다시 강한 리더십으로 당을 안정시키고 총선체제로 본격 전환한다는 방침이지만 비주류의 반발이 클 경우 다시 분란이 계속되면서 어려워질 수 있다. 
 
비주류 측에서는 벌써부터 회의 결과에 승복하지 않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는데다 일부는 연석회의가 당대표에 대한 비판여론을 차단하는 '셀프 재신임'에 불과하다며 보이콧을 선언했다. 문 대표와의 담판 회동에서 재신임 투표 철회를 설득하는 데 실패한 안철수 전 공동대표도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정치적 재신임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으면 문 대표는 자신이 말해왔던 대로 추석 전에 이 문제를 종결하기 위해 재신임 투표를 내주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문 대표는 전날 경기도 화성에서 열린 전국여약사대회에서 기자들에게 "분명한 결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저로서는 재신임 절차를 거치지 않을 수 없고 가급적 그 절차가 추석 전에 끝나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표는 연석회의가 자신의 거취를 논의하는 자리인 만큼 참석하지 않고 국회 주변에서 결과를 기다릴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