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보석 신경과 전문의·제민일보 의료자문위원

순간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증상은 누구나 한번쯤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다. 하지만 본인이나 주변에 누군가가 쓰러지게 된다면 뇌졸중이나 간질이 아닌가 걱정되기 마련이다.

일시적인 의식 소실로 쓰러지는 것은 대부분 '실신'으로 뇌로 가는 혈류가 급작스레 감소해 자세를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실신까지는 아니지만 어지러우면서 온몸에 힘이 빠지고 곧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면 '실신전'이라고 하며 실신과 동일한 원인을 가진다.

이러한 증상은 높은 혈압이 떨어지면서 뇌혈류가 급격히 감소했을 때 발생한다.

실신의 원인은 여러가지로 나타나는데 그중 혈관미주신경실신은 21%, 심장원인 9%, 기립성저혈압 9% 등이다. 실신의 원인 중 40%는 원인을 분류할 수 없다.

혈관미주신경실신은 젊은 사람들에게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주로 사고와 같은 강한 감정적 자극에 노출되거나 탈수 및 공복, 심한 통증, 신체 손상 후 공포와 통증이 실신을 유발할 수 있다.

우리 몸이 움직이는 동안에도 혈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대동맥과 목정맥 그리고 심장벽의 기능 때문이다. 심장벽에 있는 압력수용체는 혈압이 떨어지면 혈관 운동반사에 의해 자동적으로 혈압과 삼박출량을 올림으로써 혈압을 높이게 된다.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혈관운동반사가 불안해 실신하게 되는 경우로 주로 누워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는 경우 발생한다. 이는 당뇨병이나 파킨슨병, 오랜 음주습관이 있을 경우 발생하기 쉽다.

심장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 노인에게 흔하게 나타나며 5년내 사망률이 50%가 넘어 진단이 매우 중요하다.

본인 또는 주변에서 실신이 발생했다면 반드시 가까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