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위기(IMF) 이후 금융구조조정을 위해 투입한 공적자금이 지난 10월말 현재 150조원을 넘어선 가운데 25일 여야는 공적자금 국정조사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한나라당 장광근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4억달러의 공적자금이 해외로 빼돌려 졌고 4조원 재산은닉 사실이 드러났다”며 “구조조정에 사용돼야 할 공적자금은 눈먼 돈 마냥 부실기업주들의 배를 채우는데 쓰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장 부대변인은 “검찰이 감사원 특감 결과에 따라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지만 때가 너무 늦었다”며 “민주당 이상수 총무의 ‘공적자금 국정조사 불가’주장은 망발로서 책임규명과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서라도 국정조사는 당연히 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이낙연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번에 공적자금 문제가 드러난 것은 감사원이 철저히 감사, 검찰에 고발했기 때문이고 검찰도 전례없이 강력한 자세로 수사에 임하고 있다”며 “우리는 정치권이 검찰의 수사를 일단 지켜보는 것이 온당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또 “검찰은 엄정하게 수사, 공적자금에 관한 여러 문제를 샅샅이 밝혀내고 응분의 책임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재정경제부는 10월말 현재 공적자금은 서울보증보험 출자 1조2000억원·대한생명 출연 9000억원·금고 신협 예금대지급 2000억원 등 전월보다 2조3000억원이 증가, 총 150조6000억원으로 늘어났다고 25일 밝혔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