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협 회장단 국회 방문
교문위 의원들 면담 건의
개정 특별법 상임위 계류
법안통과 위한 공조 당부

▲ 전국지방신문협의회 회장단이 5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관석, 염동열 의원 등과 만나 내년 만료되는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의 시한 연장을 촉구했다.
전국지방신문협의회(회장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사장·이하 전신협)가 내년 연말이면 시한이 만료되는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의 시한 연장을 국회에 촉구했다.
 
김중석 회장과 한창원 부회장(기호일보 사장) 등 전신협 회장단은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신성범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윤관석 의원을 잇따라 면담하고 이같이 건의했다.
 
김 회장은 "정부는 예산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으나 특별법 시한 연장은 지역신문은 물론 한국 신문업계의 현안"이라고 강조했다.
 
또 "방송의 경우 법 제정 당시부터 시한 규정 없이 진행됐기에 형평성 차원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며 "특별법은 지역신문을 육성, 지원하는 유일한 법"이라고 했다.
 
한 부회장은 "경인지역에서 발행되는 일간지가 25~30개 가량 되는데 이 중 3개사가 (특별법에 따른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고 있다"면서 "철저하게 검증된 신문사에게만 지원되고 있다"고 기금 운용의 투명성을 역설했다.
 
현재 국회에는 새정치연합 윤 의원 등이 발의한 특별법 개정안이 교문위에 계류중이다.
 
윤 의원이 2013년 발의한 개정안은 2016년까지로 돼 있는 현행법상 유효기간 규정을 삭제하고,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조성방식을 구체화하는 등 지역신문에 대한 한시적 지원을 지속적 지원으로 변경하는 것이 골자다.
 
그는 이날 전신협 회장단과 가진 면담에서 "교문위 여·야 간사간 법안소위 회의를 열 때 특별법 개정안을 비(非) 쟁점법안으로 바로 다룰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신문들도 법안통과를 위해 소위 여·야 위원들과 공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면담에는 국회 교문위 소속 염동열(새누리당) 의원도 참석해 특별법 시한연장 방안을 놓고 전신협 회장단과 의견을 나눴다.  전신협 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