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북한에 남북회담 개최·미국에 북미대화 권유해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2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와 관련, "국정화에 대해 새누리가 당당하고 자신있다면 양당 대표와 원내대표간 2+2 공개토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화는 상식의 문제로, 전 세계 상식이 반대하는 것을 정부여당이 우기고 있으니 남부끄럽고 한심한 일"이라며 이같이 여야 지도부간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그는 "정부여당은 현행 역사교과서가 좌편향이라고 주장하지만,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등이 말한 좌편향 사례는 우리 당이 교과서를 검토한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며 "좌편향을 말하는 사람들에게 실제로 교과서를 읽어봤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현행 교과서는 2011년 8월 이명박정부가 정한 집필 기준에 입각해 만들어졌고 2013년 8월 박근혜정부가 최종 합격 판정을 내린 교과서"라며 "그게 좌편향이면 검인정을 제대로 못한 정부의 직무유기여서 자기 모순, 자가당착이며, 만약 기존교과서에 오류가 있다해도 그건 검인정을 강화하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 여당의 국정교과서 추진은 친일을 근대화라고 미화하는 친일교과서이자 독재를 한국적 민주주의라고 찬양하는 유신교과서"라며 "정권 입맛에 맞는 '정권 맞춤형' 교과서를 만든다는 건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표는 "그런데도 (정부여당이) 고시를 강행하면 우리 당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 제출을 비롯, 강력한 저지 투쟁에 나서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며 "지금 국민의 삶은 하루하루 전쟁이다. 정부여당이 민생과 상관없는 이념전쟁을 할 때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3∼16일 미국을 방문,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데 대해 "그 성과에 따라 한반도 평화 정착의 분수령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 한반도 평화의 시작은 북핵 문제의 해결로, 북핵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6자회담 재개와 9·19 공동성명의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게 북미 대화"라며 "박 대통령은 북한에 남북 당국 회담 개최를 제안하는 한편 미국에도 북한과 대화에 나서도록 권유할 것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대화와 북미대화, 6자회담을 병행하는 것이 북핵문제 해결하는 길이고 우리가 북핵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길"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