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상습위반 감귤 선과장 전담 비상체제
농민단체 출하종료까지 자율지도반 편성·운영

▲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 문대진 회장을 비롯한 회원들이 1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올해산 감귤출하가 종료될 때까지 자율지도반을 편성, 비상품감귤 유통 근절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강승남 기자
비상품감귤 유통 근절을 위해 민·관 차원의 지도단속이 강화된다. 특히 감귤 주산지인 서귀포시는 24시간 '그물망'단속 시스템을 구축, 비상품 유통완전 차단에 나선다.

현을생 서귀포시장은 12일 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올해산 노지감귤 출하단계별, 유통행위별 비상단속 체제로 전환해 감귤 제값받기에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서귀포시는 지난해 3회 이상 비상품감귤을 출하하려다 적발된 관내 선과장 76곳(2회 이상 112곳)에 대해서는 전담단속반(10개반·30명)을 편성해 단속할 방침이다.

또 도에서 중점관리하고 있는 전국 9대 도매시장 이외 지역에 비상품감귤 유통 차단을 위해 서귀항·성산항에 대해 항만단속도 강화한다.

특히 택배를 이용한 비상품감귤 유통 근절을 위해 읍면동장 책임 하에 업소별 1일 1회이상 순회 단속을 실시하고 시청 홈페이지에 사이버신고세터를 개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문대진)도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상품감귤 유통근절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도내 22개 농업단체로 구성된 협의회는 16일부터 감귤 출하가 끝날 때까지 '자율지도반' 23개팀(140여명)을 편성해 운영한다.

자율지도반은 위반 행위가 예상되는 지역과 상습적으로 위반하는 감귤선과장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지도한다.

도내 선과장을 중심으로 덜 익은 감귤, 수확 후 강제 착색하는 행위, 에틸렌가스 등 화학약품 이용한 후숙 행위, 비가림하우스 감귤이나 하우스 감귤 혼합행위 등을 하지 않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문대진 회장은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고푸질 감귤을 생산해 출하하는 것이 제주감귤이 살 길"이라며 "감귤 제값받기에 동참해 감귤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이창민·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